[현대사] 이제는 말할 수 있다

등록일 2002.11.20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많은 도움 되세요~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1971년 8월 23일 서울이 발칵 뒤집힌다. 군복을 입은 신원을 알수 없는 23명의 무장요원이 인천에서 버스를 탈취해 서울로 진입한 것이다. 공비침투라는 군당국의 발표를 들은 시민들은 한바탕 전쟁의 공포에 휘말리게 된다. 뒤늦게 연락을 받고 대기중이던 군인과 총격전끝에 청와대로 향하던 이들은 수류탄 자폭으로 끔찍한 최후를 마친다. 그러나 이들은 공비가 아닌 북한 주석궁 침투를 목적으로 비밀리에 지옥훈련을 받은 실미도 특수부대원으로 밝혀진다. 기간병들을 사살하고 청와대로 진입하려던 실미도 특수부대 난동사건은 진실을 밝힐 기회도 없이 역사속에 흔적도 없이 묻혀 버린다. 이들은 누구인가? 무엇때문에 김일성 주석궁을 목표로 하던 총부리를 청와대로 돌렸는가? 실종돼 버린 이사건의 진실은 영원히 밝혀질수 없는 것인가? 실미도 특수부대원으로 마지막까지 남아 있다가 살아남은 자는 소대장 김방일씨와 경비병 5명등 기간요원 6명뿐이다. 실미도에서는 과연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 그리고 그들은 왜 자신의 목숨을 버리면서까지 하극상을 일으켜야만 했을까? 김방일씨는 훈련요원들의 피비린내 나는 하극상 이후 상황까지 실미도 난동사건 전모를 가장 정확히 알고 있는 사람은 자신뿐이라고 말한다. 실미도에 대해서 드러나지 않은 새로운 사실을 그를 통해서 알게 되었다. 김방일씨는 왜 지금까지 입을 다물었을까? "너무 가슴에 한이 맺혔습니다. 이사건을 가슴에 묻고 죽을때 무덤까지 가지고 가려고 했습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역사] 박정희와 레드콤플렉스 - 황태섭 간첩사건 2페이지
    Ⅰ. 序論 4·16을 눈감아준 미국에 의하여 성공한 5·16군사 쿠테타는 통일을 향한 민중의 열기를 짓밟고 수많은 민주열사들의 생명을 요구하며 군사독재의 암울한 역사의 시작을 알린다. 반공을 국시로 서슬퍼런 정치를 한 박..
  • MBC 다큐멘터리 이제는 말할 수 있다 감상문(친일파 청산) 3페이지
    1. 序言 대한민국 건국 이래 ‘친일파 청산’이라는 과거사 청산에 대한 문제는 항상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짓누르는 무거운 숙제이자 아직까지 풀지 못한 매듭이었으며 그 진상규명이 우선적인 문제로 자리 잡아왔다. 광복 ..
  • 실미도특수부대 5페이지
    서론 몇 일전 TV의 한 영화 정보 프로그램에서 좋아하는 배우의 새 영화 소식을 알려주었다. 제목은 어디선가 어렴풋이 들어본 것 같은 실미도. 실미도가 뭐였더라. 하다가 갑자기 생각 난 것이 언젠가 들은 적이 있었던 것..
  • 만주의친일파를 보고 1페이지
    `만주의 친일파`를 살펴본 내용은 참으로 나를 분노케 만들었다. 만주의 친일단체와 인맥들로 대한민국이 만들어 졌고 만주의 관료형 통제국가의 본질을 한국은 이어오고 있었던 것이다. 이는 역사를 잘 알지 못했던 나를 부끄럽게 만들..
  • 이제는 말할 수 있다. 여공 유신을 몰아내다 YH김경숙 3페이지
    1995년 박광수 감독의『아름다운 청년 전태일』이라는 영화가 개봉했었다. 1970년대, 노동법 준수를 부르짖으며 분신자살한 노동자 전태일의 죽음을 통해 노동계 현실을 다룬 작품이다. 반응은 나쁘지 않았다. 당시 영화 평론가들의..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