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문학] 김수영의 눈

등록일 2002.11.20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Ⅰ. 서론
-시 대 배 경-

Ⅱ. 본론
1. 작가연구
2. 시 분석
3. 세 작품의「눈」
4. 작품의 세계

Ⅲ. 결론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이 시는 "눈은 살아있다"와 "기침을 하자"는 두 개의 문장이 바탕을 이룬다. 마당 위에 떨어지는 눈을 바라보며 젊은 시인으로 하여금 기침을 하자는 촉구가 이 시의 기본 바탕을 이룬다. 시적 정황은 아주 단순하고 시적 표형도 매우 간명하다. 그런데 지극히 단순한 정황과 표현들로 이루어진 이 시의 형식은 사실 매우 치밀한 조직을 갖추고 있다. 이 시를 조금만 꼼꼼히 읽는다면, 우리는 시인이 아주 주도면밀한 계산으로 시상을 전개시키고 언어를 배치시켜 놓았음을 확인하게 된다. 먼저 1연부터 살펴보면 이 시는 서두부터 독자들의 시선을 집중시킨다. 먼저 "눈은 살아있다"는 말은 두 마디의 간명한 표현으로 되어있고, 단호하게 외치는 어조로 되어 있어 독자들을 일거에 사로잡는다. 두 번째, 시인은 "눈이 내린다"고 표현하지 않고 "눈은 살아있다"고 표현하여 일상적인 감각과 인식을 넘어서고 있다. '눈'과 '살아있다'는 모두 평범한 말이지만. 두 개의 어휘가 결합되면서 단번에 생기를 띠고 독자의 시선과 마음을 팽팽하게 만든다. 이 시의 매력과 호소력은 첫 행의 신선한 발언에서부터 시작된다. '눈이'라고 말하지 않고, '눈은'이라고 말함으로써, '눈'이라는 사물이 특별히 강조되고, 그 '눈'이 '내린다'고 말하지 않고, '살아있다'고 말함으로써, 단순히 눈 내리는 서경묘사가 아님을 느끼게 한다. '살았다'는 의미는 '눈'이라는 사물의 신선함과 투명함과 결합되어.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인문계열]참여시로서의『푸른 하늘을』과『풀』 5 페이지
    그의 사상성과 예술성이 조화되어 시적 경지를 이뤘다고 평가되는 작품이 바로「풀」이다. 「풀」은 ‘풀’과 ‘바람’이라는 명사와 ‘눕다’ ‘일어나다’ ‘울다’ ‘웃다’라는 동사를 이용해 이를 교묘하게 반복함으로써 뛰어난 음악성을 ..
  • 1960년대시 11 페이지
    1960년대를 역사적으로 정의하는 방법은 그렇게 많은 변수를 두지 않으며, 제한적이다. 역사는 현재의 필요에 따라 역사적 요구에 맞게 쓰여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문학은 쓸모 없음의 특성 덕분에 통일된 하나의 사관을 정의..
  • 김수영 시 연구 12 페이지
    사랑하는 여인을 만나기 위해 일본까지 따라갔으나 끝내 돌아서는 그 여인의 뒷모습만 바라보고 돌아온 남자. 발가락을 혀로 핥아 줄만큼 아들을 끔찍이 위하면서도 그의 형편없는 시험 성적을 근거로 사정없이 구타하고, 그 아들을 일류..
  • [문학론]‘눈’ 시 감상문 쓰기 자료 4 페이지
    눈을 소재로 하여 순수한 삶에의 소망을 노래한 시. 단순한 구절에서부터 시작하여 같은 문장을 점차로 늘려 가는 점층적 표현 방법이 매우 특이하고도 신선한 효과를 거둔다. 이 시의 내용은 매우 단순하다. 작품 전체는 단 두..
  • 김수영 -시분석- 18 페이지
    1. 김수영의 生涯와 年譜 (1) 작가의 생애 김수영은 1921년 11월 27일 종로 관철동에서 태어났다. 어린 시절을 종로 6가 양사골 집에서 보내며 장남이었던 데다가 백부에게는 자손이 없었기 때문에 조부모의 귀염속에..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