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 문학] 박완서 소설에 나타나는 여성의 정체성

등록일 2002.11.20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밑에 어느분이 좋은 평가를 해주셨는 데 사실 허접해요 ㅡㅡ^
넘 기대하시지 마세요

목차

緖論
1. 소설가 박완서 소개
2.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本論
1. 소설의 인물
2. 여성의 정체성에 대한 자각
3. 여성 소설과 박완서
4. [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 작품 분석

結論
1. 박완서 소설의 여성문학적 의의
2. Epilogue

〈참고문헌〉

본문내용

박완서는 리얼리스트가 아닐지는 모르지만 그러나 현실주의자다. 현실주의자로서의 박완서는 개인에게 상처로 각인된 분단만을 이야기한다. 박완서 문학에서의 분단은 그리고 그 분단을 낳은 전쟁은 원인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분단의 원인을 알면 분단을 해소될 수 있지만,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결과는 사라지지 않는다. 분단이 해소됨으로 해서 죽은 사람이 되돌아오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그 상처도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적어도 박완서는 그렇게 말한다. 바로 그렇기 때문에 분단의 원인을 찾지 않아도 전쟁의 원인을 찾지 않아도, 아니 찾음으로 해서 비로소 한 개인의 비극이 그 고통의 깊이를 드러내는 것이다. 바로 그럼으로써만 말이다. 이 점에서 박완서는 현실주의자다. 그는 '현실적'인 것에 눈을 돌리지 않는다. 그리고 그 현실적인 것이란, 바로 박완서 개인의 '기억'과 체험에 기대고 있는 것이다.현실주의자로서의 박완서는 성급하게 화해하지 않는다. 성급한 화해는 결국은 지나간 모든 것의 용인이요, 화해에 이르는 과정을 전부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만드는 것이기 때문이다. 또 그는 함부로 자신의 고통을 전부의 고통으로 환원하지 않는다. 박완서는 부재하는 권력으로서의 부계를 그리고 있지만,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그 부계를 긍정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바로 그 부재함에도 불구하고 행사되는 권력이라는 점에서 박완서는 그에 대해 강한 분노를 표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박완서 소설 `살아있는 날의 시작` 페미니즘적 해석 7 페이지
    1. 서론 박완서의 1993년 작품 「살아있는 날의 시작」은 철저히 가부장적인 인물인 대학교수 인철과 미용실을 운영하는 그의 아내 문청희, 그리고 인철의 어머니이자 청희의 시어머니인 송여사와의 관계 속에서 이야기를 풀어..
  • [소설]박완서 소설에 나타난 여성의 어제와 오늘 4 페이지
    그가 말한 의도는 문경의 어머니의 유품인 십자가상이 있는 곳에서 어떻게 태연히 정사를 벌릴 수 있느냐는 것이다. 그러나 그녀는 신의 눈길이 두렵기는커녕 두 사람 사이의 증인이 될 것이라는 믿음은 두 사람의 중대한 착오를 느끼게..
  • 박완서의 소설을 통해 본 <박완서 연구사>에 관한 보고서 7 페이지
    2. 작가 이야기 분단, 여성, 우리네 삶에 대한 예각적 성찰을 이룬 소설계의 우람한 거봉 박완서는 불혹의 나이에 탁월한 분단소설 <나목(裸木)>으로 문단에 모습을 드러낸 이후 30년 가까운 세월 동안 우리 소설계의 ..
  • [문학] 휘청거리는 오후에 관해 11 페이지
    박완서가 파악한 1970년대 한국사회의 실체는 공동체적 사회질서의 부분적 균열이 전통적 혼인 풍속과 정절의식의 근본적 왜곡을 초래하고, 급기야 그것이 개인과 가족 또는 사회 전체의 파탄을 예고하는 가공할 폭력으로 현현(顯現)된..
  • 휘청거리는 오후 2 페이지
    우리나라의 60년대 후반에 시작된 경제개발정책은 70년대에 본격적인 산업화 과정에 들어서게 되면서 막대한 외적 성장을 가져온다. 그러나 이 시기는 외국자본의 막대한 유입으로 인한 경제성장의 불균형과 소득분배의 격차로 인한 사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