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의 이해] 미학-아도르노

등록일 2002.11.20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세상을 포기한 사람>과 비슷하게 <세상과 격리된 부분>이 있는데 이것이 예술이다. 아도르노는 예술이 계몽의 지배가 닿지 않는 요술적인 면과 많이 닮았다고 말한다. 즉 구체화되기 어려운 곳에 예술이 있다는 것이다. 즉 <세속적 현존재와의 관련이 멀고 독자적이며 자체로 격리된 분야에 예술이 있다>. 세상으로부터 격리된 그 점이 바로 예술에 요술적 힘을 더 깊게 한다. 이 점이 부분들로 분리되는 현실의 대상물들과는 달리 <전체>를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예술이라는 외면적 형태는 정신적인 것이고 정신적 전체성을 갖고 있어서 절대적 위엄을 주장한다.
이제 맨 앞에 오딧세이 이야기를 아도르노의 언어로 계속시킬 필요가 있다. 묶여 있는 오딧세이는 예술을 즐기는 자로 나타난다. <묶인 자는 나중의 음악회 청중처럼 미동도 않고 귀를 기울인다. 해방을 향한 그의 열광적 외침은 갈채로 메아리쳐 사라진다>. 오딧세이가 청중이라면 <바다요정>들은 예술가이다. 이 예술가 역시 상부층의 사람(오딧세이)처럼 실제의 일을 하지 않는다. 이 예술가들은 인간의 자연본성을 상징한다. 이 예술가들의 노래는 인간의 <희망>과 <바람>을 담고 있지만 이를 위험한 <유혹>으로 금기시하여 하부층에게 이를 듣지 못하게 한다. 하부층은 이 노래의 아름다움을 알지 못하고 그 위험성만을 알고 있다. 그 아름다움을 아는 사람은 오딧세이처럼 상부층의 사람이다. 상부층의 사람들은 밧줄을 풀고 싶다고 열광적으로 외치지만(갈채), 공허한 메아리로 사라져간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토인비의 `도전과 응전`에서 배우는 리더십에 대하여 4페이지
    1. 토인비의 도전과 응전 영국 사학자 아놀드 토인비(Arnold Toynbee 1889~1975)의 ‘역사의 연구(전12권)’는 문명의 흥망성쇠를 “도전과 응전”이라는 인식 틀로 분석한 역사서이다. 토인비는 문명도 생..
  • 계몽의 변증법 6페이지
    1) 신화(속의 계몽) - 탈마법화 : 현상이 보여주는 것이다. - 애니미즘의 근절 - 신화의 해체 : 딱딱하게 설명하는 것이 아닌 부드럽게 표현했다. - 자연에 대한 공포에 근원한다. : 자연의 주술, 마법..
  • [영상] 미메시스, 포이에시스, 아우라 1페이지
    미메시스(mimesis) - 현실 모방 원칙, 현실의 재연, 기록성 (ex) 사냥하는 모습 동굴 벽화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 문학의 본질을 설명하는 핵심적인 개념으로 사용된 이 말은 흔히 재현(represent..
  • 아도르노 [미학이론]에 대해 11페이지
    예술에 관한 한 이제는 아무것도 자명한 것이 없다는 사실이 자명해졌다.(11p) 아도르노의 미학 이론은 아이러니 하게도 자신의 저서의 근간이 되어야할 예술의 정의를 부정하는 데서 시작한다. 단정적이고 회의적인 이 책의..
  • 아도르노의 철학, 아도르노의 예술, 아도르노의 미메시스, 아도르노의 가상과 표현 관계, 아.. 14페이지
    Ⅰ. 서론 아도르노의 이론은 후기 자본주의의 사회에서 총체성의 요구를 거부하는 부정 변증법의 이론이다. 이 이론은 과격한 비판 이라기보다는 가치설정과 진리를 추구하는 담론형성을 목표로 한다. 이 이론은 원칙적으로 종결되지 않..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