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산주의] 공산주의 붕괴 원인

등록일 2002.11.20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론◈

◈본론◈
Ⅰ.공산주의에 대하여
Ⅱ.공산주의의 붕괴 과정
Ⅲ.공산주의의 붕괴 원인 - 이론적 측면
Ⅳ.공산주의의 붕괴 원인 - 체제적 측면

◈결론 - 공산주의가 주는 교훈◈

◈참고문헌◈

본문내용

공산주의는 문자 그대로 모든 생산 수단이 공동체 또는 국가 수중에 집중되어 있고, 재화와 용역의 생산과 분배가 공동체와 국가에 의해 결정되는 경제․사회적인 체제이다. 그러나 공산주의는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는데, 첫째 평등 사회 즉 풍요의 꿈이 실현되는 사회를 약속하며, 둘째 하나의 정치운동으로서 그것은 자유 획득을 위해 노력하는 모든 남녀의 조직을 의미하고, 셋째 분석 방법으로서 그것은 과거를 설명하고, 넷째 미래의 우리 사회를 밝히는 명제를 정립하는 것이며, 다섯째 생활 양식으로서 그것은 인간 본래의 공동체적이고 사회적인 속성이 자기 중심주의와 사욕을 지배하게 되는 새로운 시민형을 묘사하는 것이다.
공산주의는 다수가 소수에게 종속케 하는 원인으로 보이는 사유 재산권과 이익과 같은 사회악을 추방하고, 사리 사욕을 제한하려는 집단적이고 사회적인 윤리를 어떻게 창조할 것인가 하는 도덕적 지상 명령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 이런 면에서 보면 공산주의는 역사상 가장 강력한 신화와 이데올로기 중의 하나가 되어 왔다.
산업 혁명 후 집단 소유권을 선호하고 모든 소득의 불균등, 그리고 재산권의 철폐에 대한 꿈이 아주 강력하게 잠재해 왔다. 그러나 19세기 중엽에 이르러서야 정치운동으로 전환되었고, 19세기말에는 정책의 형성과 더불어 그 이데올로기가 제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1920년 공산주의는 소련에서 그 우위성을 확보하였고 전 유럽으로 퍼져 나갔으며 2차 대전 전후에는 동구와 중공 그리고 그 밖의 지역에서 공산 체제가 형성되어 갔다. 그러나 이와 동시에 여러 요인의 영향으로 공산주의는 오늘날 많은 분파로 분열되었고 더욱이 공산주의 국가들간 서로 분쟁의 상태까지 이르게 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