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프랑스 작가] 미셀 뚜르니에

등록일 2002.11.20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만흔 도움이 되었으면...

목차

1.미셀 뚜르니에의 생애
2.주요작품연보
3.'Vendredi 또는 야생의 삶' 작품해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셸 뚜르니에는 생전에 자신의 작품이 외국에까지 번역 소개되어지는 그리 흔치않은 명성을 누리고 있는 작가중의 한 사람이다. 20세기 후반의 대표적인 프랑스 소설가로 뽑히는 그는 일찍부터 문학에로의 꿈을 가지지 않았다. 오히려 다른 분야를 모색하다 도달한 곳이 문학이다. 1차 세계 대전이 끝나고 잠정적인 평화가 지속되던 1924년 12월 19일 파리에서 태어났다. 뚜르니에의 아버지와 어머니는 Sorbonne에서 만났고 거기에서 둘 다 독일어를 배웠고 뚜르니에 또한 어릴 적부터 독일어를 배웠다. 병약하고 신경질적인 아이였던 그였기에 어린 시절 규율에 얽매이는 학교 생활에 큰 흥미를 느끼지 못했고 뒤쳐진 학과를 보충하기 위해 많은 독서를 해야했다. 약국을 경영하던 외조부의 영향아래 그는 일찍부터 의학에 관심이 높았고 그의 이런 전문분야에 대한 지식은 친구들 사이에서 그를 단연 돋보이는 존재로 만들었다. 한편 그 당시 그가 읽었던 문학작품들은 스웨덴 동화작가 Selmon Lagerloef 라겔뢰프나 Hans Christian Andersen 안데르센의 동화들이었는데 이 책들의 영향은 후에 자신의 소설 속에서 주제나 이야기 구조에 강하게 반영되었다. 2차 세계 대전 동안 그는 Saint-German에서 학부 공부를 마쳤고 1941년 여름 Gaston Bachelard 바슐라르의 철학서를 읽은 후 의학에서 철학으로 진로를 바꾸고 Sorbonne에서 철학, 법학 공부를 한다.

참고 자료

야생의 고독 미셸 뚜르니에/ 조용희 옮김 문학출판사 1990년 4월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프랑스문화] 방드리디,원시의삶(미셀뚜르니에) 감상 4페이지
    이 책은 우리가 어린 시절 한번쯤은 읽어보았을 ‘로빈슨 크루소’를 작품 속에 나오는 제2의 인물인 방드르디(프랑스어로 금요일이란 뜻을 가짐)의 관점에서 재구성한 작품이다. 작가는 이 책에서 그의 인류학적 관점에서 로빈슨과 방드..
  • [감상문]방드르디, 태평양의 끝 3페이지
    타인과의 삶을 당연시 여기며 살아온 나에게 이 소설속의 로빈슨의 모습과 그의 사상들은 과히 충격적이었고, 로빈슨이 겪는 인간적 고뇌에서 사회 속 인간이 아닌 원초적 인간의 모습은 무엇이었을까 하는 반문을 해보았다. 누구나 ‘무..
  • 김영랑과 순수·유미의 자아 6페이지
    1. 자기애적 상상력 서정시의 주된 목적은 ‘자기표현’이다. 시에 나오는 대상은 독립된 의의를 갖지 못하고 시인의 마음에 반영될 때만 서정시의 세계가 된다. 서정시의 본질적 특징의 하나인 이런 주관성을 감안하더라도 30년대 ..
  • 현대미술과 작가 분석 보고서 28페이지
    출생지: 1970년(39살) 버지니아 페어펙스 예술행동: 그는 ‘포장용 테이프’라는 투명한 재료로 몸과 오브제를 감싸, 대상물을 완벽에 가깝게 재현한다. 활동내역: 도시에 직접적으로 개입하며 거리예술의 방대한 ..
  • 한국 현대미술작가 비평, 작가 정연두 2페이지
    1. 작가_정연두_Yeondoo Jung 약력_Profile 1969 진주 생, 현재 서울에서 활동 중 1993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조소과 졸, 서울 1995 센트랄 세인트마틴 컬리지, 조소과 수료 1997 런던대학,..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20세기 프랑스 작가] 미셀 뚜르니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