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회계] 경영성과지표와 경영력과의 관계

등록일 2002.11.20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연구방법
2. 연구 과정
1) 인터넷을 통해 한 기업의 재무제표를 찾아낸다.
2) 재무제표를 토대(2000년, 2001년을 기준으로 함)로 수익성, 생산성, 활동성, 성장성, 안정성 의 다섯가지 경영성과지표를 계산한다.
3) 경영력의 요소
4) 과정 2)의 결과를 토대로 3)의 요소들의 관계를 분석한다.
5) BCS(균형잡힌 성과지표)와 경영력과의 관계를 고찰해보자.

본문내용

과정 4) 과정 2)의 결과를 토대로 3)의 요소들의 관계를 분석한다.
우선 성장성은 경영력 중 경영체질과 관계가 있다. 경영체질은 매출액 성장률, 영업이익 성장률, 부가가치 생산성, 노동분배율, 손익분기점율 등을 기준으로 책정되는데, 이는 성장성과 활동성의 항목과 일치한다. 경영체질이 좋지 않으면 기업의 성장성이 저하되고, 기업의 활동정도가 낮아지기 때문이다. 특히 매출액이 저하되면 성장률, 부가가치 생산성, 손익분기점율 등의 경영체질이 좋지 않아서 성장성에 큰 영향을 끼친다. 이 기업의 경우 매출액이 전년도보다 줄어서 증가율이 -7.143%의 마이너스 성장이 되었다. 따라서 이 기업의 경우도 매출액 증가율이 마이너스가 나오는 등 경영체질이 좋지 않아 성장성 역시 매우 좋지 않았다. 내년에도 이런 상황이 온다면 매우 위험할 수 있다.
경영성과지표 중 수익성은 자본에 대한 수익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이것은 특히 경영력과 전반적으로 연관성을 가진다. 특히 경영자의 역할과의 관계를 강조할 수 있다. 이 기업의 경우 이익이 마이너스이다 보니, 수익성 역시 마이너스의 효과가 나타났다. 이럴 때 경영자가 이 상태를 개선하기 위한 어떠한 방침이나 조취도 하지 않는다면 더 큰 수익성의 감소는 자명하다. 경영자는 정확하고 신속하면서 납득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침을 명확하게 지시하여야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