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어독문] [직조공들]에 나타난 자연주의 희곡의 성격연구

등록일 2002.11.20 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좋은 논문임돠!!!!!!
참고하시길

목차

Ⅰ. 서론

Ⅱ. [직조공들]에 나타난 자연주의 희곡의 특성
1. 작가적 자아
2. 이방인과 직조공의 노래
3. 방언의 사용
4. 집단적 주인공
5. 대화가 아닌 서술체
6. 사건진행

Ⅲ. 종교를 통한 구원과 그 한계성
1. 직조공들의 의식구조
2. 힐제(Hilse)의 종교적 지향과 그 한계성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극에서는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에 대한 작가의 의식이 반영된다. 그래서 여기서는 인간의 삶이 지닌 사회적 상황에 대한 관계를 지향하면서 이러한 관계 속에서 인간의 행동이 어떠한 형태로 구체화되는 지를 보여준다. 하우프트만은 현실의 억압적인 상황하에서 직조공들이 취할 수 있는 극단적인 두 가지 형태의 행위, 즉 현실을 개혁하기 위해 일어난 봉기와 신앙에 의지하여 현실을 도피하려는 태도를 제사하고 있다. 그는 이러한 행위들을 통해 19세기 자본주의 경제체제로 변화되는 과정에서 나타난 사회문제인 노동자들의 비참한 현실을 묘사하고 있다. 그리고 그들의 이러한 행위들은 그들의 존재상황을 결정하는 조건들인 사회적 상황과 자신들의 의식구조에 의거해 구체화되고 있다. 여기서 이 외적·내적 요인들은 그들의 행위의 가능성과 한계로서 전제된다.
그는 이러한 전제를 기초로 직조 공들의 봉기를 전개하고 있다. 먼저 사회적·정치적 구조와 결부시켜 자본주의의 병폐로 인해 이러한 집단적인 움직임이 불가피했음을 보여 준다. 그리고 그들의 행동은 자본가의 압제에서 나타나는 비인간적인 냉정함에 대한 고통받는 인간성의 발로(發露)임을 강조한다. 그러므로 이념이 매개된 사회주의 계층투쟁과는 거리를 두고 있다. 그러나 자신들의 행동을 의식하지 못하고 단지 감정을 폭발시키는 그들의 행동에는 한계성이 나타난다. 여기서 그는 봉기의 결과보다는 이러한 행동의 조건이 주어진 사회현실을 사실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그리고 이와는 대조적으로 고통을 신의 뜻으로 받아들이고 현실을 체념하는 노직공 힐제를 통해 구원의 문제에 접근하고 있다. 여기서는 모순과 비리로 가득 찬 세상에서 기독교의 복음으로 노동자들의 구원이 가능한가 하는 문제를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 신앙 또한 사회의 억압으로부터 그들을 구해주지 못한다. 결국 이러한 직조공들의 행동들은 자신들이 처한 상황에서 벗어나지 못함에 대한 무기력한 확인일 뿐이다.

참고 자료

1. 1차문헌
Gerhart Hauptmann, 전동열역, Die Weber, 성균대학교 출판부, 1999.

2. 2차문헌
김종대, 독일 희곡 이론사, 문학과 지성사, 1986.
김광요, 독일 희곡사, 명지사, 1989.
Peter Szondi, 송동준역, 현대 드라마의 이론, 탐구당, 1983.
입센, 유령, 글방문고, 1986.
안삼환, 「직조공들」과 하우프트만, 외국문학, 1985.
지명렬외, 독일문학사조사,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6.
Skrine, P.N/ Furst, L.R, 천승걸역, 자연주의,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5.
이혜자, 게르하르트 하우프트만의 희곡 「직조공들」에 있어서 서사적 요소, 독일문학 37집, 1986.
강두식외, 세계문학대계, 박문사, 198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