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 공지영 - 존재는 눈물을 흘린다

등록일 2002.11.20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흔히 공지영과 같은 작가를 두고 '386세대'라고 말한다. 그것은 60년대에 태어나 80년대에 대학을 다니거나 청춘의 터널을 통과하고 이제 30대의 성인에 도달한 사람을 범칭한다. 원칙적으로 세대란 생물학적 연속성과 관련되는 말이지만, 386세대라는 규정이 세대의 생물학적 귀속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통념적인 것이지만, 생물학적 귀속성과 무관한 차원에서 한 세대가 성립되는 기반은 다른 세대와의 변별성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역사에 대한 새로운 의식, 삶에 대한 상이한 태도, 문화적 경험의 차이 등이 각 세대를 변별짓는 자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니까 세대는 특정한 사회경제적 조건과 정신적 풍토에 속하는 것, 그런 조건과 풍토에 근거하여 자기 세대의 주인공을 선택하고 이로써 자신들의 역사적 특수성이나 운명의 독자성을 표나게 드러내는 문화적 요소라고 할 것이다. 공지영이 지적하고 있는 자기 세대의 독자적인 운명을 「모스끄바에는 아무도 없다」에서 엿볼 수 있다. <그땐 그러다가 지금 요렇게 되었는지 영원히 이해받지 못할> <우리들은 영원히 외로운 세대>(287)라는 것이다.

참고 자료

공지영의 『존재는 눈물을 흘린다』
창작과비평사 / 1999년 07월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공지영- 존재는 눈물을 흘린다 3페이지
    공지영의 “존재는 눈물을 흘린다”라는 소설을 읽었다. 제목을 살펴보았다. 존재는 눈물을 흘린다고... 멋진 말이었다. 사실 우리는 존재함으로 인해서 어쩜 삶이라는 굴레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하루하루를 눈물을 흘리며 살아가는 것이..
  • 김말삭의 `존재는 눈물을 흘린다`를 읽고 2페이지
    이 책 김말삭의 존재는 눈물을 흘린다는 하나의 장편소설로가 아니라 7편의 단편작들이 유기적으로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를 조금씩 풀어나가고 있다. 각 단편에서 가장 중요한 주제는 바로 헤어짐이다. 각 단편에서 다루고 있는 ..
  • [독후감] 존재는 눈물을 흘린다 중에서 <길>을 읽고 2페이지
    누군가 나에게, 세상에서 가장 슨픈일이 무어냐고 물어온다면 나는 지체없이 인생의 동반자를 잃는 일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사랑하는 사람을 기억 속으로 파묻기란 얼마나 애 닳는 일인지 가르쳐준 책, 바로 공지영의 <길>이란 소설이..
  • 공지영의 존재는 눈물을 흘린다를 읽고 2페이지
    ‘존재는 눈물을 흘린다.’는 하나의 장편 소설이 아니라 7개의 단편들이 하나의 주제로 묶여서 이야기가 진행이 되어간다. 첫 번째 단편 ‘광기의 역사’에서는 학창시절과의 헤어짐을 이야기를 하고 있다. 학창시절의 헤어짐 속에서 우..
  • 존재는 눈물을 흘린다. / 공지영 / 독후감 1페이지
    선생님을 꿈꾸던 한 소녀가 어른이 되어 결혼하여 아이를 낳고 그 아이가 대학생이 되기까지의 과정 속 에서 본인의 과거 학창 시절을 회상하며, 장래의 꿈인 선생님이 되고 싶었던 주인공 소녀는 어른인 선생님으로부터 받은 실망감과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독서감상문] 공지영 - 존재는 눈물을 흘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