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윤리] 정보화사회와 윤리

등록일 2002.11.20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제가 무지 좋아하는 교수님의 강의라 레포트도 굉장히 신경써서 한겁니다. 길진 않지만 제 나름대로 가치를 두었습니다. 님에게도 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정보화사회의 개념
2.정보화사회로의 추진
3. 정보화사회와 인간

Ⅲ.결론

본문내용

"니가 격동의 70년 대를 알기나 하냐? 흑백 TV로 박정희대통령 죽음에 관한 보도를 본 적이 있냐?" 가끔 선배들과 세대차 얘길 하면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듣는 얘기가 바로 '격동의 70년에는~'이다. 나는 칼라 TV가 처음 등장한 80년에 태어났다. 흑백TV와 칼라TV, 79년 박정희대통령의 죽음을 보고 못 보고의 차이로 선배와의 시간적 gap은 365일이라는 시간이 무의미하리 만치 엄청나다. 나 역시 그렇다. 80년 이후로는 그 누구도 태어나지 않은 것만 같은 느낌이 85년생(生), 90년생의 세대들과 공감되지 않는 시간적 간격이 있는 듯하다.
과거 농경사회에서 산업사회로 전환되는 과정을 당시 사람들이 실감하는데 무려 150년이나 걸렸다고 한다. 결국 한세대가 파악하기엔 역부족이었다는 셈이다. 이에 반해 정보화사회의 빠른 물결은(오히려 에버랜드의 급류타기란 말이 더 실감할 수 있을 듯하다.) 우리에게 대량의 새로운 지식을 제공해 주고 있으며 더욱더 편안한 생활을 가져다 주었다. 하루가 다르게 밀려오는 정보를 흡수하지 않으면 급류에 휩쓸려 꼬르륵 가라앉아 버리게 된다. 그러나 단순한 흡수의 차원에 그쳐 무비판적으로 대량의 정보를 받아들이기만 하면 인간의 저변에 깔려있는 윤리의식을 무시해 버릴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