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시민케인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2.11.20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그냥 편리하게 사용되셨으면 좋겠네요

목차

Ⅰ. ‘오손 웰즈’ 에 대하여
2. 줄거리
3.이밖의 시민케인에 대하여
4.이야기의 구조

본문내용

<시민케인>은 권력에 대한 욕망과 너무 큰 야망으로 파멸하게 되는 한 시민, 케인의 인생역정을 추적하는 영화다. 흑백의 암울한 배경으로 시작하는 첫 장면 제너두를 배경으로 이 영화의 주인공 케인은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케인의 죽음을 관객에게 보여주고 그의 지난 날의 회상하는 방법으로 스토리는 전개된다.
전반적으로 케인이라는 한 인물의 일대기를 다루었지만 회상구조를 통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시간적 순서에 집착하는 일 없이 케인의 삶의 다양한 시기들을 편집하였으며 마지막 씬에 도달해서야 완전히 풀리는 치밀한 그림 맞추기 같은 구조로 관객들이 답변을 원하게 하는 극적인 구조를 만들어내었다.

1940년 `뉴욕 인콰이어러지`를 비롯한 수많은 신문들의 발행인이었던 찰스 포스터 케인이 `Rosebud`란 말을 남기고 죽는다. 그는 당시 70세로 세계에서 손꼽히는 부자였고, 죽음 직전에는 플로리다의 대저택 `제나두`에서 은둔 생활을 하고 있었다. 잡지 편집장인 록스톤은 그의 죽음 내면의 것을 취재하고자 기자인 `톰슨`에게 케인이 죽기 전에 말했다는 `Rosebud`가 무슨 뜻인지 알아오라고 한다. 톰슨은 케인의 살아 생전의 주변 인물들을 샅샅이 취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기사를 작성한다.
「 찰스 케인은 1860년대 중반 콜로라도에서 태어났다. 그의 집에 있던 하숙생이 준 쓸모없는 광산에서 노다지가 쏟아져 케인 가족은 풍요함을 누리게 된다. 케인은 25살이 되었을 때 재산에 대한 권리를 주장하며 뉴욕 인콰이어러지를 인수한다. 1900년 케인은 대통령의 조카딸인 에밀리 노튼과 결혼하고 아들 찰스 주니어가 태어난다. 그러나 그는 미모의 여가수 수잔 알렉산더와 사랑에 빠진다. 선거에 나선 케인은 수잔과의 관계 때문에 낙선한다. 그후 그는 아내와 이혼하고, 1918년에는 에밀리와 그의 아들이 교통 사고로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한다. 이후 케인은 수잔과 결혼하고 그녀를 가수로 데뷔시키지만 그녀는 크게 실패하고 만다. 케인은 그녀에게 계속 노래를 부르라고 종용하지만 그녀의 자살 소동으로 그만 둔다. 1929년에는 그의 신문사 중 가장 중요한 신문사가 문을 닫고, 1932년 수잔마저 그를 떠나 그는 극도로 난폭해진다. 그는 결국 홀로 숨을 거둔다. 」
이상의 기사 작성 과정에서 톰슨은 끝가지 `Rosebud`가 무슨 뜻인지 알아내지 못한다. 케인의 물건들이 불 속에 던져지고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케인이 어린 시절 즐겨 타던 썰매였다. 그 썰매에는 `Rosebud`라는 문구가 새겨져 있었다. 바로 그 썰매의 이름이 `Rosebud`였던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