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조론] 인간 존엄성과 박애의 원리

등록일 2002.11.19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에리히 프롬의 의견과 함께 접목해서 쓴 인간존엄성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이 시대에 사라져 가는 인간존엄의 의식과 박애사상을 주장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간존엄성의 의미
2. 역사 속의 인간 존엄성
3. 박애의 의미
4. 사랑의 실천

Ⅲ.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박애는 민주주의의 과정에서 가장 근본적이고 궁극적 역할을 하는 원리이다. 사실 이것은 자유, 평등과 함께 매우 중요한 인간의 기본 권리이다. 어떤 사람도 사랑을 할 수 없는 사람은 없으며, 또 어떤 사람도 사랑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그것은 '박애'가 인간 존엄성을 회복하는 해결책임을 뒷받침하는데 매우 중요한 근거가 된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인간의 존엄은 개성을 매우 중요하게 보고 있다. 그렇기에 사랑은 인간존엄이 가지는 개성의 중요성을 잘 살리는 도구가 된다. 신이 인간의 독특한 개성을 창조하고 인간을 개별적으로 사랑하는 것과 같이, 사랑은 개성을 존중하며 그것을 받아들인다. 그래서 성숙한 사랑은 개인 존엄과 개성을 보존하면서 인간을 통일하고, 나아가 세상과 사회를 변화시키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아름다운 사랑의 사건들이나 사랑의 실천을 통해 주위를 변화시키는 것을 많이 볼 수 있다. 단순히 나의 희생으로 남을 기쁘게 해주는 차원을 넘어, 사랑의 실천이 타인의 개성을 존중하여 인간관계를 통일하고 사회의 바람직하지 못한 부분을 변화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현대사회의 인간 존엄성을 회복하는 방법은 신분이나 계급의 변화가 아니라 사랑의 실천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홍양표, 민주주의 원리 그리고 공동체, 형설출판사, 1999
조영래, 전태일평전, 돌베개, 1997
에리히 프롬/ 김남택 옮김, 사랑의 기술, 청림출판, 1991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