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공학] 클로닝(Cloning)

등록일 2002.11.19 MS 워드 (doc) | 2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1. 클로닝이란

2. 클론의 선별
- 상보성에 의한 클로닝
- 서던 블로팅
- 면역학적 방법

본문내용

유전적으로 꼭 같은 세포군이나 개체군을 클론(clone)이라고 하며 동식물의 한 개체에서 수정을 거치지 않고, 무성 생식에 의해 양친과 똑같은 유전자 형질을 가진 또다른 개체를 얻는 행위나 방법을 말한다. 즉 수컷, 암컷의 수정에 의하지 않고 한쪽의 어버이로부터 유전자를 그대로 받은 자식을 만들 수 있다. 예컨대 대장균과 같은 세포는 분열이라는 무성생식으로 번식하므로 당연히 클로닝으로 증식한다고 말할 수 있다.
1962년 영국 옥스퍼드 대학의 존 B. 가든 박사가 아프리카 개구리를 이용하여 처음으로 클론 동물을 만드는 데 성공했다. 우선 개구리의 미수정란에 자외선을 쬐어 세포핵을 제거했다. 여기에 올챙이의 장관(腸管)의 상피세포의 핵을 이식하여 부화시키는 방법을 사용했다. 이 결과 90%는 변화가 없었으며 6.5%는 일단 분열했으나 도중에 분열이 멎어 죽었다. 결국 전체의 1% 정도가 올챙이 단계를 거쳐 온전한 개구리로 된 것이다. 그래서 올챙이 장의 세포 핵에도 정상적인 분화를 지령하고 온전한 개구리를 만드는 유전정보가 완전히 들어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그 뒤 개구리를 가지고 할 수 있는 일은 원리적으로 보다 고등한 포유동물에서도 가능하다는 생각에서 세계의 여러 학자들이 연구를 계속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