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액] edta 표준액조제

등록일 2002.11.19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실험제목
2. 실험날짜
3. 실 험 자
4. 실험목적
5. 실험이론
6. 실험시약 및 기구
7. 실험방법
8. 참고문헌

본문내용

C10H14O8Na2·2H2O 에틸렌디아민 4아세트산나트륨 2수화물 을 정확히 칭량하고 물에 용해시켜 일정 용적으로 하고 M/100 EDTA 표준액을 조제한다.
EDTA의 특성은 무색 결정성 분말이고 상온에서 안정하다. 건조제로서 황산 염화칼슘을 사용한다. 때로는 변화하지 않지만 오산화인을 사용할때는 몇 개 결정수가 감소한다. 100 에서 결정수가 감소하기 시작해서 120 에서 무수염으로 된다. (무수염은 다소 흡습성이 있다.)

킬레이트 적정에 넓게 사용되는 EDTA 표준액의 조제에는 에틸렌디아민 4 초산의 나트륨염이 사용되고 있다. 이것은 나트륨 염이 적당한 용해도를 갖고 있으며 용이하게 재 결정으로 정제 가능하며 조해 흡습성이 없고 보존 취급이 편리하기 때문이다. 킬레이트 적정에서는 몰 농도를 사용하며 그 농도는 보통 M/100 정도이다.

킬레이트 적정은 킬레이트 시약으 사용하요 금속이온을 정량하는 방법이다. 이것은 금속 킬레이트 화합물의 생성반응을 이용하고 있다. 킬레이트 시약은 킬레이트 적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킬레이트 시약에는 에칠렌 디아민 사아세트산 (EDTA)를 사용하는 EDTA 적정이다. EDTA 1mol은 금속이온의 이온가에 상관없이 항상 1mol과 반응한다. 따라서 킬레이트 적정에서는 규정도를 사용하지 않고 항상 몰을 사용한다. EDTA는 물에 녹기 어려우므로 킬레이트 적정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시약은 이나트륨(EDTA 2Na)이다. 물에 대한 용해도가 그다지 크지 않고 또 시료의 금속이온의 농도가 크면 종점의 판정이 어렵기 때문에 다른 적정법과 달리 M/100 정도의 표준액을 사용한다.

참고 자료

기본분석화학실험 김문식 형설출판사 245-247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