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영화] 명성 그 6일의 기록의 설명

등록일 2002.11.19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김동원/1997/74분
작품내용
연출 이야기

본문내용

6월10일 밤, 경찰에 쫓겨 명동성당에 우연히 모이게 된 수백 명의 학생과 시민들이 농성을 벌이게되는 과정, 농성대의 갈등과 희망, 그리고 그 농성을 둘러싼 당시 정치적 상황들이 풍부한 자료화면과 증언을 배경으로 전개된다. 특히 이 작품이 관심을 갖고 살펴본 사실은 국내뿐 아니라 세계적 이목을 집중시키면서 나날이 투쟁의 상징으로 자리를 잡아가던 명동농성이 왜 그렇게 급작스레 해산하게 되었는가 하는 점이다. 정부뿐 아니라 당시 재야 운동지도부인 국민운동본부와 서울지역 대학생 협의회, 그리고 농성대를 보호하던 명동성당측이 한결같이 농성대에게 해산을 종용하였고 결국 농성대는 치열한 토론과 3차투표 끝에 해산하게되었다. 하지만 그 해산과정은 아직까지 아쉬움과 석연치 않은 의문점들을 남기고 있다.

이 작품은 6월항쟁의 축소판이라 할 수 있는 명동성당농성투쟁의 전개와 해산과정을 통해 그 6월의 가능성과 한계를 비판적으로 재해석하면서 현재 우리 운동에 시사점들을 찾으려 하였다. 10년 전처럼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있으며 한총련을 비롯해서 재야 운동권의 도덕성의 문제가 심각하게 제기되고 있는 시점에서 명동농성투쟁을 되돌아보는 것은 현재를 준비하는 우리에게 회고 이상의 의미를 전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