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상사] '백남운'에대해

등록일 2002.11.19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백남운의 출생과 교육과정 그의 연구 동향과 실적에 대한 글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백남운은 1894년 부안, 고부와 일환을 이루면서 지주제와 미곡 유통이 발달하여 계급적 갈등이 첨예하게 대립되어 있던 고창군 아산면 반암리에서 백낙규의 차남으로 태어났다. 그의 집안은 대대로 주자학연마와 예학적 생활관을 중시한 노론 계열의 향반가문이었고 그의 부친 백낙규 역시 노론 기호학파의 학통을 이은 송병선 문하 출신의 유생이었다.
1912년 농업전반에 관해 교육을 하던 수원농림학교에 진학하게 되는데, 이 수원 농림학교는 1910년대 조선학생이 진학할 수 있는 최고의 官立學部였으며 조선총독부 부설 권업모범장의 관할아래 있었다. 특히 이 학교는 일제의 식민지 수탈농정을 추진하기 위해 설립되었기에 이곳에서 백남운은 식민지 현실이 농촌 사회의 계급적 대립문제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인식하게 된다. 백남운이 사회주의사상을 수용한 것은 일본 동경상과대학 예과시기의 사상적 학문적 편력과정을 거치고 1922년 본과에 진학하여 자신의 실천적 과제를 구체화시키면서였다. 당시 조선에서는 3.1운동의 좌절 이후 사회주의사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노농운동의 조직화가 모색되었다. 또한 일본에서도 맑스주의의 확대와 함께 노농운동, 무산발당 운동이 발달하였고, 이에 따라 부르주아 사상과 맑스주의와의 대립이 심화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