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이방인을 읽고

등록일 2002.11.18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사실 이 소설은 몇 번 읽었지만 읽으면서 주인공의 행동이 언제나 이해가 가지 않았었다. 하지만 이번에 까뮈의 실존철학에 대한 것을 참고하면서 읽는 과정을 통해 그가 부조리한 삶에 관해, 그리고 그것을 극복하고 살아야 할 가치를 부여하는 것에 대해 조금은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눈부신 태양으로 인해 살인을 하게된 그의 모습은 인간의 삶 가운데 존재하는 수많은 부조리를 대변하는 사건이며 사실상 현실에 존재하는 수많은 부조리에 비해 그의 사건은 그다지 비중이 큰 것이 아닐 수도 있다는 점도 또한 알 수 있었다. 마지막 장면에서 그가 정말 삶에 대해 느끼는 애정은 죽음을 통해서가 아니라 자신에게 증오와 비난의 화살을 돌리 관중들에 의한 것임은 사실 아직도 이해가 잘 가지 않는 부분이다. 그저 나름대로 해석한다면 까뮈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각 개인은 자신만의 삶에 대해 나름대로의 인식을 가지고 살아가야 하며 그런 과정 가운데 행동하는 모든 것은 자기 스스로 의미를 부여할 수 있고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가치 있는 삶일 수 있다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도 의식도 없이 살아간다면 절망적인 상황이나 어떤 상황들에 의해 나는 눌려지고 그것을 극복하지도 못하고 살아갈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즉 삶의 허무주의에 빠져 그것을 극복하지 못하고 삶을 살아갈 수밖에 없을지 모른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우수자료]카뮈 서평. 까뮈 이방인 발췌 요약 실존주의 서평 8페이지
    1.지상의 양식 여기 우리가 지상에서 먹고 자양을 얻었던 과일들이 있다. - 코란2:23 앙드레 지드의 [지상의 양식]의 첫 문장이다. [이방인]의 내향적이고 말이 많지 않는 뫼르소의 말과 행동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
  • [인문영역교양] 서평-이방인 4페이지
    뫼르소는 선한 사람도 악한 사람도 아니다. 도덕적인 사람도 부도덕한 사람도 아니다. `부조리`라는 개념을 필요로 하는 특이한 부류의 인간이다. 그는 전체적으로 보면 자신의 삶의 주체가 되지 못하고 있다. 그에게는 자신 생에 대..
  • 알베르 까뮈의 생애와 사상, 작품에 관하여 8페이지
    그의 인생 목표는 독자에게 행복이란 무상한 것으로 우리는 삶과 존재가 좀 더 위대해지는 데에 가치를 두지만 또 언젠가 우리가 죽고, 존재가 무의미해질 것을 알고 있다. 신화에서 카뮈는 우리가 이런 부조리를 경험하고 어떻게 살아..
  • 이방인 3페이지
    나는 존재하지만 부조리하다. 이방인을 읽고 부조리의 정확한 의미는 무엇일까에 대해 많이 고민하고 찾아보았다. 그리고 내린 결론은 아래의 밴다이어그램처럼 부조리는 모순과 불합리의 중간정도가 될 것이라고 결론내리고 그에 대..
  • 부조리극 7페이지
    2차 세계 대전 이후, 실존주의 철학과 혁명적이고 전위적인 극작품 형식을 결합한 연극적 접근이 등장한다. 부조리(the absurd)란 말은 마틴 에슬린(Martin Essline, 1918- )의 부조리극(The theatr..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문학] 이방인을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