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학] 실험생리학

등록일 2002.11.18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2,800원

목차

Ⅰ. 생리학의 출현

Ⅱ. 해부학, 생리학의 탐구
1. 의의
2. 생명의 합목적성

Ⅲ. 생리학의 역사
1. 레오나르도 다 빈치
2. 배살리우스
3. 하비
4. 르아무르
5. 광합성의 연구
6. 호흡

Ⅳ. 생리학의미래


☆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예 부흥 시대의 해부학은 인체의 구조와 기능을 동시에 관찰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항상 동적인 측면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었다. 그러나 19세기 이 분야의 연구 대상은 점차 해부학적인 성격을 벗어나 생리학적인 면으로 옮겨졌다.19세기 전반에 이미 세포학과 조직학, 물리학과 화학 그리고 실험적 방법의 발달로 그 내용이 급속히 풍부해졌기 때문이다. 더욱이 산소의 발견과 합리적인 연소 이론의 도움으로 호흡 현상의 본질이 해명되었고, 에너지 불변의 법칙이 생명현상에도 적용되어 생리 현상에까지 기계론이 도입되었기 때문이었다.
당시 대표적인 생리학자 할러(Albrech von Haller 1708-1777)는 의학이나 해부학에 병합되어 있던 생리학을 따로 독립시키고, 당시 흩어졌던 많은 생리학적 지식을 집대성하는데 노력 하였다. 또 식물학 분야에서는 프리스틀리가 연소와 호흡시에는 모두 산소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지적하고, 식물들이 공기의 조성을 어떻게 변화시키는가를 실험한 결과 식물은 항상 산소를 방출한다고 밝혔다.
한편 잉겐호우스(Jan Ingenhouz 1730-1779)는 식물의 탄소 동화 작용이 낮에 엽록소에 의해서 일어난다고 밝혔다. 소쉬르(N.T. de Saussure 1767-1845)는 대부분의 식물은 공기 중의 이산화탄소와 뿌리로부터 흡수한 물이 잎에서 반응하며, 공기중의 질소를 유리된 상태로 흡수하지 않고 염류로 뿌리를 통하여 섭취한다는 사실을 밝힘으로써 엽록소를 가진 식물의 생활 현상을 설명 하였다. 그리고 삭스(Julius von Sachs 1832-1897)는 식물학 분야에서 실험생리학을 발달시키고 엽록소의 성분을 연구하여 탄소 동화 작용의 생성물이 녹말인을 밝힘으로써 이 분야에서 개가를 올리고 이후 생물학 발전의 토대를 굳건히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