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대구약령시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등록일 2002.11.17 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대구 약령시의 제반 문제점
2. 약령시 문제의 해결방안

Ⅲ.결론

본문내용

대구 약령시는 한약재를 판매하는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특수시장의 하나로서, 효종(孝宗:1650~1659)때 경상감영 안 객사주변에서 봄과 가을에 정기적으로 열려 왔던 계절시장이다. 약제가 주로 봄과 가을에 채취 수확되었으므로, 일년 중 춘령시(春令市:음력 이월 초하루부터 그믐까지)와 추령시(秋令市:음력 동지달 초하루부터 그믐까지)로 두 번 열렸다. 대구에서 약령시가 개설 발전하게 된 것은, 경상도 지역이 갖고 있는 태·소백산맥의 준령과 구비치는 낙동강 기슭의 천혜의 약재 생산의 보고(寶庫)로서의 지리적 배경 때문에 일찍부터 약재를 유무상 통하는 교환이 빈번하게 일어났다는 점, 실사구시(實事求是)의 경세가(經世家)였던 경상감사 임의백공의 알선으로 감영안 객사주변에서 약재시장이 열렸다는 점, 1677년(숙종3)에 뒤늦게 경상도에 대동법이 실시됨으로써 종래의 공물용 최상급 한약재가 제값이 보장되는 영시(令市)로 출하되었다는 점등의 여러 조건이 갖추어졌기에 가능하였다. 이렇듯 타 지역에 비해 유리한 사회, 경제, 지리적 제반여건들이 약령시를 개설하고 발전할 수 있게 하였던 것이다. 수 백년 동안 국내외에 명성을 떨치며 성시를 이루었던 대구 약령시는 민족의식 앙양의 집결지로 판단한 총독부가 [약품 및 약품 영업 취체령], [의생 규칙], [조선시장규칙], [조선 한약업 조합 규칙], [전시 총동원 법] 등의 여러 규칙과 법령으로 약령시를 탄압함으로써 그 주체성과 자율성을 잃게 되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관광]대구 약령시 축제 13페이지
    ▶ 축제의 유래 및 특성 조선 효종9년(1658년)부터 해마다 열리던 대구약령시는 개시 때마다 약상과 의원을 비롯한 전국의 한의약업인과 전체 지역민이 함께 어울려 약재를 사고 팔며 인심과 문물을 전하던 것에서 유래 , 350년 전통의 자랑스런 한방문화자원의 보고인 대구..
  • 약령시장 대지분석 40페이지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약재 전문시장으로, 60년대 전국의 한약 상 들이 청량리역을 이용해 모여들기 시작하면서 형성된 전통시장 입니다. 아직까지도 전국 약재의 70%를 취급하고 있는 경동시장은 국내뿐 아니라 외국인들까지 찾아 관광명소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 대구 약령시의 역사 16페이지
    *대구 약령시의 역사민생구제 시설로 처음 탄생춘령시(음력 2월), 추령시(음력 11월)세계 각지로부터 약재상들이 모임일제 강점기 – 탄압받음약령시 축제 등 부활 노력*대구 약령시의 지리적 입지 요인낙동강이라는 수운을 끼고 있음소백, 태백산지에서 모여드는 우수한 약재 채..
  • 대구약령시한방축제를 다녀와서 6페이지
    ⅰ.서론 2008년 대구약령시한방축제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약령시 한방축제는 관광문화축제로 자리 잡았으며 문화예술의 행사로 알려져 있어 매년 약령시 축제에 많은 사람이 대구로 와서 약령시축제를 즐긴다.향긋한 약초 내음과 다양한 관광문화자원, 그리고 한약관련 행사가..
  • [문화관광지 ] 대구약령시 디자인 발전에 관하여 7페이지
    우리가 선정한 ‘대구 약령시 축제’는 대구의 약령시 거리에 옛날 열리던 특수시장을 현대에 재현하여 그 전통을 이어가기 위한 축제이다. 전국에는 대구, 전주, 원주, 공주, 진주, 청주, 충주 등지의 유명한 약령시가 있었는데 대구의 약령시가 가장 대표적이었고 1년에 보..
  • [문화행사]대구 약령시 소개 46페이지
    <2004 대구 약령시 축제>유구한 역사와 전통이 있는 이 고장에서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는 약령제를 개최함으로서 약령시를 보존하고 우리 전통문화의 우수성을 널리 알림과 동시에 그 현대적 계승을 통한 민족문화의 창달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사업내용- 약령시 축..
  • [현장르뽀] 서울약령시 현장 르뽀 3페이지
    한산한 서울 약령시 거리“예전엔 한약재 파는 재미가 솔솔 했었는데 요즘은 영 신통치 않네..” 서울 제기동 약령시에서 20년째 한약재를 판매해온 황모씨. 그는 최근 몇 년간 수차례나 가게 문을 닫으려 했다고 한다. 이는 비단 황씨만의 얘기는 아니다. 한창 약재 거래로..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