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생물학] 일반 미생물학 개론

등록일 2002.11.17 한글 (hwp) | 36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밤 새면서 했던 레포트 입니다.
A+받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목차

1-1 미생물(Microorganism)이란?
1-2 미생물의 기능
1-3 미생물학의 역사
1-4 미생물의 분류
1-5 미생물의 다양성

본문내용

1. 미생물(微生物, Microorganism)의 정의와 단위
미생물은 육안으로 인식할 수 없는 작은 생물의 총칭으로 세균, 곰팡이, 원생동물, 바이러스 등이 포함된다. 미생물은 ㎛(10-6m) 단위로 표시한다.
※ 사전적 의미 : 육안으로는 관찰할 수 없는, 아주 작은 생물. 보통, 세균효모원생동물 등을 가리킴.

2. 미생물의 특징
① 직경 1mm 이하의 살아있는 생물체이다.
② 인간의 눈으로는 직접 관찰 할 수 없는 비가시적인 생물체이다.
③ Anton van Leeuwenhoech에 의해 처음 발견되었다.

3. 미생물의 종류

① 세균(細菌,Bacteria) : 몸이 하나의 세포로 이루어진 가장 작고 하등한 미생물. 박테리아라고도 한다.
현재까지 2,000여 종이 알려져 있다. 엽록소가 없기 때문에 광합성을 할 수 없다. 따라서 땅속, 물 속, 공기 속, 사람의 몸속 등 어느 곳에나 양분이 있으면 기생한다. 세균이 자라기 위해서는 양분과 함께 알맞은 온도와 습도 및 산소가 필요하다. 20℃ 이하에서 잘 자라는 것을 저온성세균, 55∼60℃에서 잘 자라는 것을 고온성 세균이라고 하며, 그 중간 온도에서 자라는 것을 중온성 세균이라고 한다. 그리고 산소를 필요로 하는 세균을 호기성세균, 산소 없이도 살 수 있는 세균을 혐기성 세균이라 한다. 세균은 인간에게 이로운 유용세균과 해를 끼치는 유해세균이 있다. 유용세균은 식품을 가공하거나 항생물질로 이용하고, 유해세균은 여러 질병을 일으키는 세균으로 파상풍균·콜레라균·디프테리아균·결핵균 등이 있다. 인체에 유해한 미생물 중에는 세균, 바이러스, 리케차 등이 있는데, 감염증의 대부분은 세균으로 인한 것으로 모든 장기가 감염될 수 있다. 원래 인체에 병원성 세균이 침입하면 기본적인 면역계에서 방어하지만, 효과적으로 병원성 세균을 제거하지 못할 경우에 인체에 질환이 나타난다. 감염된 장기에서는 열이 나고, 염증 반응이 생기며, 세균의 수가 증가한다. 세균 중에는 질환을 일으키지 않는 것도 있다. 예를 들면 대장·피부·구강·질 등에는 상재균이 있는데, 병을 일으키지 않을 뿐 아니라 인체 내에서 이로운 작용을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