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락사] 안락사의 정당화와 관련기사

등록일 2002.11.17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열심히 한 자료입니다. 발표수업때 많은 관심을 끌었습니다.

목차

1. 안락사의 정당화
2. 안락사 찬성 입장
3. 관련 기사
- 英법원 '안락死' 인정…전신마비 환자 '죽을 권리' 소송 승소
- 전문직 67% "소극적 안락사 찬성"…20,30대 30%도 동조
- [텔레서베이]"소극적 안락사 허용해야" 81.4%
- [인물포커스]"소극적 안락사 허용해야" 현직판사가 필요성 주장

본문내용

'삶이 죽음보다 더 고통스럽고 힘들 때' 또는 '사람답게 살 수 없다고 느꼈을 때' 그 죽음은 죽음을 위한 삶이 아니라 삶을 위한 죽음이 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즉 환자라는 고통에 직면하고 죽음만을 목전에 둔 상황에서 인간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것, 인간이 인간다울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를 생각해 볼 때, 우리는 굳이 동정에 호소하지 않더라도 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우리는 인간의 존엄성, 생명의 존엄성을 재정립해야 할 의무를 진다. 왜냐하면 인간의 존엄성이란 글자 그대로 인간의 존엄함을 해쳐선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 존엄성이 과연 인간의 행복을 위한 것인가, 아니면 인간 행위의 규제를 위한 것인가. 물론 인간의 존엄성은 앞선 정의처럼 이를 훼손한다거나 서로의 갈등으로 인해 제약(制約)받아선 안 된다. 하지만 인간에게 행복이란 무엇인가. 사람답게 살 권리를 보장하지 못하는 고통에서 해방되는 것이 최선의 행복이 아니라면 인간에게 행복이란 단지 잘 살고 배부르게 먹고 자는 것 외에 무엇이 있을 수 있겠는가. 다시 말해 인간의 존엄성에 위배된다고 하는 반론은 '인간은 이렇게 살아야 해!'라고 하는 일률적 잣대만을 강요하며 '인간답게 사는 것이 과연 무엇인가?'라는 물음에는 함구하고 있는 것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안락사(존엄사)의 허용여부와 각국의 상황 5 페이지
    1. 의의 존엄사라는 개념은 생명유지장치에 의하여 인공적으로 연명할 뿐 다시 소생할 가능성이 없는 혼수상태나 뇌사상태의 환자 또는 극심한 고통을 당하고 있는 환자가 품위 있게 죽음을 맞이할 수 있도록 생명을 단축하..
  • 소극적 안락사에 대한 선택권의 필요성 4 페이지
    소극적 안락사에 대한 선택권의 필요성 하지만 규범 부재로 인한 남용 우려가 큰 만큼 지속적인 사회적 논의와 정확한 법률 제정이 필요 얼마 전 뉴스에서 본 한 영국 소녀 ‘한나 존스’의 인터뷰 장면을 아직도 잊을 수가 없..
  • [사회윤리] 안락사 5 페이지
    <안락사의 정의> 살아날 가망이 없는 환자가 통증으로 무척 괴로워 할 때 독물이나 기타의 방법으로 빨리 죽음을 맞이하도록 도와주거나 의식을 잃고 인공 호흡 장치로 겨우 목숨을 이어가는 식물인간과 뇌사로 판명된 사람에게 인공..
  • 안락사에관한 나의 생각 1 페이지
    생명을 다루는 일을 하는 직업적 특성상 의료인의 입장에서 많은 갈등을 하게 된다. 그리고 그런 갈등의 결정은 법적인 문제와도 많은 관련이 있다. 의료인으로써 항상 환자의 자율성을 존중해야할 자율성존중의 원칙이 있지만 환자에게 ..
  • 자의적 안락사 논거 3 페이지
    (1) 여러 유형의 안락사 * 안락사(Euthanasia)- 편안한, 행복한 죽음의 의미 ① 의료인의 조치가 환자 생명을 제거하는 직접적, 구체적 행위를 포함하는가? 반대 - kill, murder / 찬성 - tre..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