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유산] 일제문화유산 답사기

등록일 2002.11.17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답사에 앞서서
서울역 (서울특별시 중구 봉래동 2가 122번지)
- 우리 근ㆍ현대사의 영욕을 고이 간직하고 있는 '역사의 현장'
서울시청 (서울특별시 중구 태평로 1가 31번지)
- 수도 서울의 심장부
한국은행본점사옥 (서울특별시 중구 남대문로 3가 110번지)
- 우리 나라 금융정책의 중심
- 마치며

본문내용

답사에 앞서서

서울답사라는 생각하기에 따라 조금은 막막한 답사를 위해 먼저 과제에서 인정하는 역사 유적, 문화 유적으로 인정받을지가 우선 막막했다. 그래서 생각을 한 것이 외국인이 서울에 들르면 찾아가는 관광지쯤으로 이해하면 되겠다 싶어서 이러한 방향으로 답사의 계획을 잡았다. 그런데 곰곰이 생각을 해보니 여행객들이라고 해서 꼭 가치 있고 중요한 곳만 들러보는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여행을 할 때 주로 문화 유적이나 역사유적을 많이 찾는 것이 일상적이지만 그 가치와 상관없이 사람들의 소문에 의해서 찾아가는 곳도 많이 있기 때문에 서울의 문화, 역사 유적지를 이들의 입장에서 바라보고 평가하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의 문화, 역사 유산이 무엇인지 구분하기가 힘들어 외국인의 눈을 빌린다는 것 조금 차분히 생각을 해보니 상당히 우스운 것 같았다. 그렇게 시작도 하지 못한 채 오랜 시간을 보내다가, 가족들하고 시내에 함께 나오게 되었다. 부모님과 오랜만에 함께 차를 타고 시내에 나오니깐 매일 지나다니는 등, 하교 길임에도 불구하고 먼 야외로 여행을 온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참고 자료

일제시대 서울문화유산 답사기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부끄러운 문화 답사기 감상문 2 페이지
    ‘부끄러운 문화 답사기? 우리나라 문화재에 뭐 부끄러운 것이 있나?’하는 생각으로 갸우뚱 거리며 책을 펼쳐들었다. 한 장 한 장 읽어 가면서 의아해했던 책의 제목은 나의 무지였음을 곧 깨닫게 되었다. 책을 읽는 내내 정말..
  • 문화재 답사기행문 (경기도 오산시) 3 페이지
    경기도 오산시에 살고 있는 나는 ‘자유로운 문화재 탐방하기’란 과제를 위해서 친구의 자가용을 이용하여 휴식차원으로 오산시 안에 있는 문화재를 탐방하기로 결정하였다. 오산시 지곶동 평야지대에 있는 210m의 산 이름이 독산이..
  • [한국건축사]문의 문화재 단지를 다녀와서 3 페이지
    우리는 한참을 걸어 문화재 단지 주차장에 도착했다.주차장 옆으론 난 사잇길을 따라 문화재 단지의 입구로 들어갔다.아직은 개장을 한지 얼마 되지 않아 그런지 관광을 온 사람은 눈에 잘 띄지 않았다. 문화재 단지를 둘러싸고 있는..
  • 창덕궁 답사기 1 페이지
    아침부터 비가 오던 일요일에 세계유산 창덕궁을 관람하러 집을 나섰다. 몸이 좀 안 좋아서 느지막이 집을 나섰는데 다행히 비가 그쳐서 관람하기 좋은 날씨인 것 같았다. 막상 가려고 하니 창덕궁의 위치가 어디인지 몰라서 스마트폰으..
  • 우리고장문화재답사기-경주 6 페이지
    우연히 가족들과 경주를 지나가다가 요즘 박물관 입장료가 무료라는 사실이 떠올라 발걸음을 멈추고 국립 경주 박물관 안으로 들어섰다. 때마침 한국의 문화와 역사 과목의 과제가 지역 문화재 답사에 관한 것이었기에 더욱 반가운 마음이..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