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비평]오정희,김영하,김승옥,조세희 등 현대소설비평

등록일 2002.11.17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대표적인 현대소설 작가의 작품을 각각 연관지어서 살펴보았습니다.
많은 도움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 오정희 <불의 강>
★ 김영하 <호출>
★ 김승옥 <무진기행>
★ 조세희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 최인훈 <광장>
★ 게르드 브란튼베르그 <이갈리아의 딸들>

본문내용

오정희 소설 속의 배경은 긍정적이지 못하다. 소설 속의 일상은 주인공인 화자에게 어떠한 위안도 주고 있지 못하는 것으로서, 화자로 하여금 끊임없이 벗어나야 할 대상으로 인식하게끔 한다. 이는 주인공의 목적 의식없는 잦은 외출에서도 알 수 있는 것으로 어떻게 해서든 일상에서는 벗어나 보려고 하는 움직임을 엿볼 수 있다. 소설 속의 재봉틀 소리·불도저 소리 등의 끊임없는 반복을 싫어하면서도 참아내야 하는 괴롭고 부정적인 주인공들의 삶. 그러나 한 가지 주목해야 할 것은 이러한 현실이 실재적인 시대 배경과 연관될 수 있느냐 하는 문제이다. 사실 소설이 씌여진 시대는 근대 자본주의의 부정적인 모습들이 대두되며 인간 소외 현상을 야기시켰던 때이다. 하지만 이 소설에서는 완전하게 소설 속 현실을 시대적이며 실재적인 현실과 등식화시키기가 어렵다. 소설은 모두 일인칭시점으로 일관되게 서술하고 있는데, 이로 말미암아 볼 때 부정적인 소설 속의 현실은 실재적인 현실 모습이라기 보다는 주인공 인간 내면의 고통스럽고, 공포스러우며, 황폐화된 상황을 대변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대의적이며 표면화된 부정적인 상황보다, 외부로의 표출 유무와 관계없이 나타나는 인간 내면의 부정적 심리 상황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럼으로써 현실 세계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를 방지하고 치유할 방도가 바로 이러한 인간의 내면에 관심을 두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김승옥과 김영하 공통점과 차이점 5 페이지
    1. 들어가기 김승옥은 우리나라가 근대화로 넘어가는 과도기를 경험한 작가이다. 그의 소설에는 1960년대 근대화가 전 근대인에게 주는 충격이 실려있다. 전근대인에게 근대의 문화는 충격일 수밖에 없다. "차나 한 잔"이라는..
  • 문제적현대소설17 21 페이지
    1. 박완서의「환각의 나비」 읽고나서 딱 달라붙어 분석하기보다 몸으로 느껴지는 작품이 있다. 내게「환각의 나비」가 그런 경운데 내 입장에서 보면 그럴 만도 한 것이 한창 예민하던 고등학교 시절을 도배한 경험담이 이 작품에 고..
  • 김승옥 무진기행과 오정희 중국인의 거리를 읽고서... 2 페이지
    김승옥의 무진기행은 예전 고등학교 때 내가 좋아했던 작품이여서 반가웠다. 그 당시 이 작품이 좋게 느껴졌던 것은 나의 진로에 대한 불안감 그 시점에서의 여러 가지 고민들 나의 일상 속에서 잠시 벗어나고 싶었던 간절한 마음 들을..
  • 50-2010년_한국문학사 4 페이지
    2. 1950년대 손창섭 「잉여인간」 한국의 현대소설은 1950년대 중반을 지나면서부터 전쟁의 충격과 사회적 혼란에서 점차 벗어나 관점과 방법의 균형을 되찾게 된다. 초토화된 삶의 터전이 복구되고 폐허의 도시에 약동의 기..
  • [굿레포트] 김승옥 소설 「서울, 1964년 겨울」에 나타난 분절된 공간의식 연구 9 페이지
    ‘안’은 그들이 밤거리에 나온 것이 어떤 의미가 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한다. 뭔가 의미가 있을 것이지만 그것을 자기가 알지 못할 뿐이라는 희망을 갖는다. 그러나 ‘김’은 그런 ‘안’의 생각에 동의하거나 공감하지 못한다. 그에게..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