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윤리] 피임

등록일 2002.11.17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머리말……………………2
가장 이상적인 피임법………3
피임법의 종류와 장단점……3
1. 금욕 ………… 3
2. 자연 피임법 ………… 3
1) 날짜 피임법 3
2) 기초체온 측정법 4
3) 증상-체온법 4
4) 질외 사정법 4
3. 차단 피임법………… 5
1) 살정제 5
2) 남성용 콘돔 5
3) 페미돔 5
4. 호르몬 피임법……… 6
1) 경구 피임약 6
2) 피하 이식 호르몬 피임제7
3) 주사용 호르몬 피임제 7
새로운 피임약 8
5. 성교 후 피임법(응급 피임법)……… 8
6. 자궁내 장치(IUD)………… 9
7. 불임수술 ………… 9
1) 난관 결찰술 9
2) 정관 절제술 10
맺음말……………………10
참고서적 12

본문내용

성관계는 과연 필요한가? 이 세상의 창조자가 만약 하나님이다면 여자와 남자에게 성에 대한 호기심, 그리고 성관계 후의 쾌감을 부여해주었다는 것은 아마도 성관계라는 것이 살아가는 도중의 한 재미를 가지게끔 했다고 밖에 볼 수 없다. 아니었다면 우리는 번식을 할 수 있는 시기, 즉 여타 포유류의 동물들과 비슷하게 배란기에 여자의 어떤 특정 행위나, 특정 체취에 의해 종족번식을 위한 성관계가 이루어졌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 인간은 종족번식을 위한 관계를 가지기도 하지만, 여타 포유류와는 틀리게 여자의 배란기에 맞추어 성관계를 가지기보다는, 오히려 배란기를 피해서 성관계를 가진다.
위와 같은 상황을 검증해 볼 때 성관계라는 것은 아마도 살아가는 일상생활의 한 일과 혹은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이렇게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는 종족번식을 위한 성뿐만 아니라 즐기기 위한 성도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사회적 관념에서의 순결, 정조라는 것도 알고 있다. 지금은 많이 퇴색되어지고, 신세대적 사고에 의해서 점점 단어 자체의 의미가 없어지지만, 그래도 아직까지는 여자들이 남자들보다는 순결이나 정조에 대하여 많은 억압과 구속의 감정을 느끼고 있음은 사실이다.
아직까지 이렇게 여자들이 성관계에 대해 폐쇄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여자들이 한 번 사랑에 빠지면 어떤 일이든지 한다는 것은 역사가 우리에게 알려주고 있는 사실이다. 로미오와 줄리엣의 사랑이 그렇고, 호동왕자와 낙랑공주의 사랑이 그렇다. 사랑에 깊게 빠진 여자는 부모와 형제, 자매보다 사랑에 빠진 그 사람의 가치를 더 높게 둔다. 이런 사람이 과연 남자가 원할 시 자신의 순결을 지킬 수 있느냐 하는 것은 아주 어려운 문제일 수밖에 없다.

참고 자료

김성애·이지연. 우리가 성에 관해 알고 싶은 것, 그러나 하이틴 로맨스에도, 포르노에도, 나와있지 않은 것. 1998. 또 하나의 문화.
박현아, 여에스더, 유선미, 이성희. 여성과 건강. 홍익대학교 출판부. 2000.
사라브루어. 여자가 궁금해하는 125가지 의학상식. 사계절. 1994.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