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윤리] 인간복제의 부분적 제제

등록일 2002.11.17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간 복제란 무엇인가?
(1) 인간 복제 기술의 현황
(2) 인간 복제의 방법
① 생식적 복제 (인간 개체 복제)
② 치료적 복제 (인간 배아 복제)
2. 인간 복제의 이점
3. 인간 복제의 윤리적 법적 쟁점사항과 부분적 제제
(1) 인간 복제의 윤리적 법적 쟁점사항
① 인간 복제가 인간의 존엄성을 해치는가?
② 배아를 인간으로써 인식해야 하는가?
③ 학문의 연구에 대한 자유를 제한할 수 있나?
(2) 부분적 제제
4. 인간 복제 반대에 대한 비판적인 검토
(1) 인간의 존엄성의 침해
(2) 독자성의 부재에 의한 자아 정체성의 위기
(3) 장기 취득으로써의 인간 복제의 문제점
(4) 우생학적 맥락에서의 문제점
(5) 과학기술의 불완전성에 대한 문제점

Ⅲ. 결론

본문내용

위의 세 가지 쟁점 사항을 정리한 결과 우리의 입장은 다음과 같다. 완전히 인간 복제를 허용하거나 안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따라서 원칙적으로는 허용하나 부분적으로 제제 해야 한다는 것이 우리의 결론이다. 첫째 생식적 복제에서는 특수한 경우, 즉 불임부부나 독신자 동성애자가 자신의 자손을 원할 때는 허용해야한다. 그 이외의 경우는 제제해야 한다. 둘째 치료적 복제의 경우는 전면 허용해야 한다.
생식적 복제에서 인간을 목적으로 하여 인간 복제를 하는 경우는 인간 존엄성의 정의와 위배되지 않는다. 오히려 허용하지 않았을 때 아무리 소수일지라도 간절히 원하는 사람들의 권리와 욕구를 어떻게 해야 하나? 사회가 그러한 사람들의 절박한 요구를 일방적으로 부정하고 묵살할 수 있는지는 개인의 자유와 권리의 측면에서 심도 있게 고려해야 할 문제이다. 물론 특수한 경우에 허용하더라도 엄격한 심사를 거쳐서 정부의 특수한 기관에서만 관리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치료 목적의 복제는 학문의 연구에 대한 자유를 최대한 보장하는 측면에서 전면 허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배아를 직접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배아로부터 추출한 배아줄기세포를 이용하기 때문에 윤리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 14일 이전의 배아는 잠재적 인간으로서 볼 수 없다. 단지 세포덩어리에 불과하다. 배아에 대한 연구로부터 얻는 잠재적 이익이 배아 존중의 이익보다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크다. 이러한 배아줄기세포 연구를 이용한 잠재적 유용성은 실로 어마어마하다. 인공 장기의 생산으로 전 세계 수천만 명의 생명을 구하게 될 것이다. 또한 현재 난치병으로 불리는 알츠하이머, 파킨슨 병 등도 치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된다. 이러한 연구를 막는다면 이것으로부터 파생되는 엄청난 이익을 포기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배아를 이용한 연구는 어떤 식으로든 결국 실현될 것이다. 그 사실을 이 사회가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문제는 그것이 실현될 장소 일뿐이다. 이미 세계에서 최초로 영국에서는 14일 이전의 배아에 대한 치료목적의 복제연구를 2001년 1월 22일 공식적으로 허용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