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밀화학] 계 면 활 성 제

등록일 2002.11.16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1. 정의 및 역사
2. 계면활성제의 구조와 종류
3. 계면활성제의 물리화학적 성질과 작용
4. 용도

본문내용

계면활성제(Surface active agents, Surfactants)란 서로 다른 성질을 갖고 있는 물질계에서 그 표면에 흡착이 일어나게 하여 표면 성질을 현저하게 변화시키는(표면장력을 저하시키는) 화합물, 즉 계면활성을 나타내는 화합물을 말한다. 인류가 만든 가장 오래된 계면활성제는 일상 생활에서 자주 사용하고 있는 비누다.

물과 기름처럼 서로 친화성이 없어 양자간의 계면이 확실하게 형성되는 경우를 계면화학적 측면에서는 계면불활성이라고 하는데 이 같은 경우에 비누 같은 계면활성제를 넣어주어 두 계면의 에너지를 최대한 낮추어 주면 서로 잘 섞인 유액(乳液)이 되어 하나의 상태로 변하게 된다. 석탄과 석유의 혼합 연료, 담즙처럼 몸 안에서 기름 성분이 잘 소화되도록 하는 물질도 바로 계면활성제이다.

1957년 미국 템플 대학(Temple University)의 레비(Martin Levey) 교수는 수메르토판(Summerian tablet)을 발견했는데 그 내용을 보면 이미 수메르인들은 B.C. 2,500년에 티그리스, 유프라테스강 유역에 살면서 비누를 만들어 썼음을 알 수 있다. 수메르 토판에는 비누 젯법이 상세하게 적혀 있는데 기름과 나뭇재를 가열하기 전에 서로 섞어야 한다고 되어 있어 인류 최초의 화학반응을 보여 준 예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그들은 B.C. 2,200년경 비누에 특수 첨가제를 섞어 의약용으로도 사용했음을 알 수 있다. 이집트의 파피루스에도 B.C. 약 600년경 동물의 기름이나 식물의 기름을 트로나(Trona)라 불리우는 소다재(soda ash)와 섞어 비누를 만들었다고 쓰여 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