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조선국왕이야기 서평

등록일 2002.11.16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조선국왕이야기』라는 이 책은 이전에 접해왔던 실록 중심의 딱딱한 역사서술이 아니라, 각 왕들의 알려지지 않은 독특한 일화들을 서술함으로써 읽는 동안 지루하지 않게 하고, 흥미를 자극했다. 왕의 인성을 통한 시대의 이해는 일단 왕이라는 인물 자체가 무척 인간적으로 가깝게 느끼도록 해주었고, 그의 통치형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이러한 접근 방식 때문에 역사가 굳어있는 권위로 다가오는 것이 아니라 무척 친근하게 느껴져서 역사의 대중화에 기여할 수 있는 책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우선 태조 이성계가 조선을 건국하기까지는 재능이 탁월했던 한 무인 가문의 5대에 걸친 노력이 있었다는 저자의 거시적인 관점이 역사를 폭넓게 이해하게 해주었다. 역사적인 사건은 갑자기 터지는 것이 아니라 드러나지 않은 무수한 노력들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다.
훌륭한 무장이었지만 학문은 부족해서 정치력을 갖추지는 못한 태조, 순진하고 우직하며 낭만적인 정조, 술수를 좋아한 태종, 터프가이를 지향한 세종....이와 같은 저자의 표현과 지금까지 자랑스럽게 생각한 역사적 사건이 실제로는 우연적으로 발생했다는 저자의 말은 나에게 혼란을 주기에 충분한 것이었다. 그러나 단편적인 일화를 소개하는데 그치지 않고, 그 시대상과 국왕이 될 수 있었던 과정, 시대적 과제 그리고 중세에 관한 일반화된 원리를 적절히 설명함으로써 혼란보다는 오히려 역사를 보는 다양하고 종합적인 시각을 길러주었다고 해야 옳을 것 같다.

참고 자료

▶임용한, 『조선국왕이야기』, 혜안, 1998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조선국왕이야기 3 페이지
    우리가 삶을 살아감에 있어, 내가 다른 사람의 지도자가 된다면 사람을 잘 중용하여 쓰는 것이 나의 큰 과제가 될 것이며 내가 만약 누군가를 따르고 있다면 그 따르는 지도자를 잘 택하는 것이 또한 그것이 될 것이다. 이런 면에서..
  • 옳지않은 조선 국왕의 선물 6 페이지
    <조선 국왕의 선물>이라는 책은 조선시대의 국왕이 신하, 외국, 또는 백성에게 하사한 물품에 대해 다루고 있다. 왕은 어떠한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그 선물을 하사했는지, 그 선물은 선물을 받은 상대방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
  • 역대 조선 국왕의 선물 증여 방식으로 본 문신격려 방법 8 페이지
    1. 서 론 남에게 주는 무형, 유형의 물건을 우리는 흔히 선물이라고 한다. 조선시대의 여러 국왕들은 신하, 대비, 왕비, 세자, 서민 등 다양한 사람들에게 자신의 선물을 하사 하였고, 또한 국내뿐만 아니라 외교적인 문제를..
  • 조선국왕의 선물 레포트 5 페이지
    조선의 국왕이 증여한 하사품속에 숨겨진 ‘정치’에 대하여 조선은 1392년에 건국된 대한민국의 마지막 왕조로서, 일제의 식민지로 전락하기 전까 지 약 500년의 장구한 세월을 존속해왔던 왕조이다. 일반적으로 왕조는 200~3..
  • 조선 국왕의 일생 서평 4 페이지
    어릴적에 많은 사극들을 접하면서, 왕이란 존재 앞에서 모든 신하들이 무릎을 꿇고 절을 하는 모습들을 보며, ‘내가 왕이 된다면 신하들 무릎 꿇게 안할텐데’ 라는 우스꽝 스러운 상상을 하며 왕이라는 직책에 대해 감정이입을 했던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