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자전환(debt-equity swap)

등록일 2002.11.16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Debt-equity Swap의 정의

2.Debt-equity Swap의 종류
(1)BW
(2)CB

3.Debt-equity Swap의 사례(뉴스기사)

본문내용

은행이 기업에 빌려준 대출금을 그 기업의 주식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은행부채가 너무 많아 재무상태가 취약한 기업의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은행이 기업의 일정 지분을 소유하여 소유권을 분산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은행 입장에서는 채권자에서 주주로 변하여 기업경영에 대한 감시기능을 강화할 수 있고 배당 또는 경영정상화 후에 주식매각을 통한 시세차익 획득이 가능하다. 기업 입장에서는 부채비율 하락과 원리금 상환부담 감소로 경영정상화를 이룩할 수 있다. 그러나 출자전환기업이 도산할 경우 출자금 회수가 불가능하게 되어 은행의 부실화가 가속화되고 부실기업의 도산 위험이 은행으로 전가되어 신인도가 하락한다.
- 개발도상국 누적채무문제의 해결책 가운데 하나로서 이루어진 채무의 증권화 중 한가지 형태로, 1985 년 칠레를 시작으로 멕시코, 필리핀 등에서 실행되고 있다. 은행이 보유하고 있는 개발도상국 채권을 기업이 할인가격으로 구입하고, 기업은 그 채권을 당해 채무국정부에 거의 액면으로 전매한 대가로 수령한 현지통화를 현지법인의 주식자본으로 한다.
- 기업은 비교적 싼 자금조달, 은행은 재무체질의 향상, 채무국 정부는 채무의 경감과 국내투자의 촉진 등의 메리트가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