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광개토대왕릉비

등록일 2002.11.15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한.중.일 학자의 주장

본문내용

"왜가 신묘년 이래 바다를 건너와서 백제를 파하고, 과 신라를 신민으로 삼았다 [而倭以辛卯年來 渡海破百殘 新羅 以爲臣民]"
이 구절이 사실이라면 그야말로 고대 왜가 한반도 남부지역을 지배했었음을 입증하는 사료인 것이다. 일본은 이를 근거로 4세기 후반 일본이 한반도 남부를 지배했다고 주장했다. 지금의 경상도 일대에 있던 가야를 식민지로 경영했다는 임나일본부설이 그것으로서 일본학계는 이런 주장을 《일본사》 교과서에 싣기 까지 했다.
그런데 이런 주장을 뒷받침하려면 당시 일본 열도에는 한반도에 출병해 식민지를 경영할 만한 강력한 고대국가가 존재해야 했다. 그래서 일본은 북구주에 있던 대화정권이 바로 그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런 논리에 따라 일본은 4세게 말에 일본에 고대국가가 존재했다고 주장했다.
일제 식민지를 경험한 한국과 북한은 이 주장을 부인했지만 일본이 광개토왕비문이라 물증이 있는데 비해 남한이나 북한은 이를 부정할 물증이 없었기 때문에 해석상의 문제로 대응했다. 예를 들면 앞의 신묘년조에서 정복의 주체가 '왜'가 아니라 '고구려' 라고 해석하는 등의 방식이었다.
그러던 중 1972년 재일교포 사학자 이진희 교수가 일본 동경의 길천흥문관이란 출판사에서《광개토대왕릉비의 연구》라는 책을 펴냈다. 일본군 참모본부가 비문을 조작했다는 이 책의 내용은 평소 반일감정으로 무장된 한국인들의 감정에 불을 지폈고, 대부분의 역사학자들도 대체로 비문조작설에 동조해 일파만파의 파문이 일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국고대사] 광개토대왕릉비의 검토 10페이지
    Ⅰ. 서론 "國岡上廣開土境平安好太王"이 광개토대왕릉비에 나오는 왕의 공식 명칭이다. 국강상은 무덤이 통구 주변 동강 평원에 자리잡고 있는 데서 나온 말이고, 광개토경은 그 공적을 말하는 것이며, 평안 호태왕은 왕에 대한..
  • [한국고대사]광개토 대왕릉비의 검토 9페이지
    Ⅰ. 서론 고구려, 백제, 신라 각 삼국이 병립하면서 각 국가는 전성기가 있었다. 백제는 4세기 근초고왕 때, 고구려는 5세기 광개토대왕․ 장수왕 때, 신라는 6세기 진흥왕 때 전성기를 이루고 이것을 발판으로 삼국을 통일하..
  • 광개토대왕릉 비문과 관련한 삼국간의 관계 7페이지
    1. 머 리 말 고구려 제 19대 왕인 광개토대왕은 고구려하면 누구나 떠올리는 왕일 정도로, 고구려 역사상 가장 위대한 왕이라 할 수 있다. 그는 이름 그대로 남북으로 광활한 영토를 확보한 왕이며, 광개토대왕릉비는 그의 ..
  • 광개토대왕릉비에 대하여 5페이지
    1. 서론 광개토대왕릉비는 중국 길림성 집안현에 위치하고 있는 커다란 비석이다. 우리나라에서 광개토대왕이 고구려의 전성기의 왕으로 유명한 것처럼, 광개토대왕릉비 또한 우리에게 익숙한 유산이다. 하지만, 광개토대왕릉비의 용도와..
  • 광개토대왕릉비 비문을 둘러싼 한중일의 각기 다른 해석과 그에 대한 나의 생각 3페이지
    먼저 ‘임나일본부설’이라는 주장으로 광개토태왕릉비 비문까지 훼손해가며 자신의 주장을 관철시키는 일본의 입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광개토태왕비에는 ‘신묘년 왜가 바다를 건너 와서 백제와 신라를 파해 신민으로 삼았다’라는..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한국사] 광개토대왕릉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