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페스트

등록일 2002.11.15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소설은 알제리 오랑시를 배경으로 전개된다. 이 도시는 지극히 평범한 도시이며, 극심한 날씨조건으로 여름에는 뜨거운 열이 쬐어 살기 힘들고 겨울이 되어야 조금 온화한 기후가 되는 곳이다. 이곳에서 죽은 쥐들이 점점 속출하게 되고, 죽은 사람들도 늘어남에 따라 수사에 들어가게 된다. 결국 이 도시에는 페스트가 발생된 것으로 결론 내려지고 외부로부터 완전히 차단되게 된다. 이제 이곳은 외부로부터 완전히 동떨어진 하나의 공동체를 이루게 된 것이다. 그 후에 여러 사람들의 노력으로 이 도시는 페스트로부터 해방되고 평온을 되찾게 된다. 그러는 동안 많은 이들의 희생이 있었다.
페스트가 일어나기 전 오랑시는 인간관계가 단절된 도시였다. 그것이 날씨 때문이라고도 말할 수 있지만 사람들의 마음속의 관심사는 오직 자신들 뿐 이였다. 그렇게 개인적 이였으며, 각자의 이해만을 고려하면서 살아가고 있었다. 즉, 인간 상호간의 인간적인 교감이나 친밀감, 공동체의식을 상실하고 서로에 대한 무관심과 냉당함 으로 가득한 도시였다. 지금의 우리사회도 오랑시와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된다. 어쩌면 각자 자신의 일과 관심사에 빠져 주위를 둘러 볼 여유를 갖지 못하는 듯도 하다. 이러한 도시에 페스트가 발생한 것이다. 페스트로 인해 이들은 외부로부터 단절되게 된다. 페스트는 그들에게 이 도시와 주변사람을 돌아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으며, 그들을 하나의 목표를 가진 공동체로 묶는 역할을 하였다. 이는 책에 나온 인물들의 대사를 통해서 우리에게 확실하게 전달된다. 이제 페스트는 그들 모두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존재로 무찔러야 할 대상이 된 것이다. 즉 페스트를 통해서 서로에 대한 무관심과 나태함을 조금씩 허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독후감] 페스트 (알베르 까뮈 작)를 읽고 3 페이지
    ‘페스트’에 대해서는 중학교 세계사 시간에 배웠던 기억이 있다. 이것은 14세기 중엽, 유럽 전 지역에서 유행했던 전염병으로서, 흑사병(黑死病, Black death)이라고도 불렸다. 이름만 들어봐도 알 수 있듯이, 이 병은 ..
  • [독후감]알베르까뮈의 페스트를 읽고 4 페이지
    프랑스 소설?! 처음 방학 숙제가 독후감이란 얘기를 듣고 나서 어떤 소설이 있는지 머리를 굴렸다. 그러나 전혀 생각나는 소설이 없었던 것이 사실이다. 아니 알면서도 그 책이 프랑스 소설이었냐는 그 자체를 몰랐다는 것이 맞는 말..
  • [독후감] 페스트 1 페이지
    어제 미친듯이 읽어대서 마침내 결말을 보았다. 5일 만이다. 길지도 않고 짧지도 않고, 단지 읽으면서 내내 기분 좋은 흥분에 빠져있었던 그 시간들. 까뮈는 이 작품에서 그의 소설 문학을 완성시켰다. 정말 눈물이 흐를 정도로 감..
  • 까뮈- 페스트 2 페이지
    페스트는 병이라는 구체적인 대상을, 투쟁하고자 하는 목표로 삼음으로써 사람들이 합일 되는 모습을 보여준다. 페스트는 다분히 소설적인 내용임에는 틀림없지만, 그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다들 너무도 평범한 사람들로써, 평소에..
  • 알베르 까뮈 이방인 서평(독후감, 감상문) 2 페이지
    평범한 하급 샐러리맨인 뫼르소는 어머니의 장례를 치른 후에 여자 친구인 마리와 유흥을 즐기고 정사를 가지기도 한다. 그리고 권총으로 아랍인을 사살하고 그 결과 죽음을 직면하게 되는 순간에도 그는 스스로를 행복하게 생각하며 죽..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