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철학]스포츠의 윤리학적 고찰

등록일 2002.11.15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스포츠의 윤리학적 고찰에 대해 간단히 정리한거여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윤리학의 분야는 바로 행위이다. 이 분야의 중심 개념은 의무와 무엇을 해야만 할 것인가 이다. 이 "해야만 할 것"은 개별적인 문제가 아니라 올바름의 보편적 원천이다. 도덕적 행위는 자유를 전제로 한다. 윤리적 행위를 하게 하는 것에는 세 가지의 주요한 범주가 있다. 제1의 규범(standard)은 법률(legal)이다. 제2의 규범은 도덕(moral)으로 사회적 용인성 관련이 깊다. 제3의 규범은 직무규범(professional)이다. 스포츠에서도 이들 세 가지의 규범이 똑같이 기능한다.
1. 신념(信念)의 종류
피닉스(Phenix)는 신념이나 도덕적 의무와 가장 관계가 깊은 5가지의 주요 분야에 관해 쓰고 있다. 그것들은 ⑴개인의 자유, 고결함, 인간의 존엄을 보증하는 인권 ⑵성 및 가족관계 ⑶사회계급, 민족, 종족, 직업집단 안에서 생기는 사회관계 ⑷소유권이나 물건과 서비스의 공평한 분배에 관계하는 경제생활 ⑸힘의 전개가 도덕적인 행동을 필요로 하는 정치생활이라고 하는 분야를 포함한다. 신념의 종류는 ⑴완전히 의견의 일치를 본 신념은 기본적으로 신념 체계 중에서는 가장 중심적이며 더욱 중요하고 안정되어 있어 변화하기 어려운 신념이다. ⑵전혀 의견의 일치를 보지 못한 신념은 기본적으로는 앞의 신념과 마찬가지로 타인과의 직접적인 만남이나 경험에 근거하고 있으나, 이들 신념을 갖는 것은 타인과 같은 생각을 갖는 것이 아니다. ⑶권위에 근거한 신념도 타인과의 직접적인 만남을 기반으로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