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공산당의 전향과 천황제

등록일 2002.11.15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몸말
1. 전향의 개념과 기준
2. 대량 전향의 배경

Ⅲ. 맺으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어느 사회를 막론하고 국가권력이 체제 유지를 위해서 어느 정도 사상을 통제하고 구성원들로부터 동의를 끌어내는 작업을 하게 마련이다. 그러나 이것이 사상통제의 차원을 넘어 한 개인이 가지고 있던 기존의 사상을 포기하게 하고 지배권력의 사상을 받아들이도록 폭력적으로 강요할 때, 즉 전향을 강요할 때, 그것은 사상의 자유를 억압할 뿐만 아니라 인간의 존엄성까지 파괴하는 제도임에 틀림없을 것이다. 이러한 전향 문제는 세계사 속에서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라기보다는 제국주의 시대의 일본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 면이 있다. 그 특징을 정리하면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첫째 일본 사회가 갖고 있는 정신 구조의 특수성이다. 일본에서 전향제도가 실시된 사상적 배경에는 사무라이 정신과 가족주의가 깔려 있다. 즉, 전향을 둘러싼 사법당국의 태도는 일종의 사무라이 정신과 흡사한 것이어서 적대자들끼리 싸우다 졌을 때 항복하면 즉시 동료로 포섭하는 그런 방식이었던 셈이다. 또한 가족주의는 확대되어 국가주의, 나아가 황도주의로 연결되는데 전향의 논리 속에도 이것이 반영되어 있다. 두 번째 특징으로는 이러한 전향이 대량으로 진행되었다는 점이다. 전향이 몇몇 사상범에게만 국한되어 일어난 것이 아니라 공산당 지도부에서 시작하여 일반 당원에 이르기까지 대다수의 사회주의자들이 전향을 선언하였다. 이러한 현상은 국가권력의 집요한 개입이 있었음을 판명해 주는 것이다. 그러한 국가권력의 중심에는 천황제가 위치해 있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일본] 일본공산당 8페이지
    일본공산당의 장기 생존과 최근 선거에서의 잇따른 약진은 단순히 '비 피하기 현상'만은 아니다. 후와가 주장한 바 '비를 피할만한 집'이 공산당이었기 때문에 일정 가능했던 것이다. 공산당의 약진의 문제는 한편으로는 사회당의 몰락..
  • 일본의 침략과 중국 사회의 변화 7페이지
    (1) 중일간의 국력 격차 중일전쟁은 개전 당시 일본과 중국은 이미 상당한 국력 차이가 있던 상태였다. 먼저 병력 동원 면에서 일본은 조직된 사회인 데다 징병제에 의한 국민개병 시스템이 확립되어 있었기 때문에 상당히 짧은 시..
  • 중국공산당 창단배경 7페이지
    - 일본과 서구의 제국주의 세력의 중국사회 침투로 인한 근대산업 발달 신해혁명 후 제1차 세계대전 기간 동안 제국열강의 전쟁몰두 및 군벌정부의 개인기업 제한 완화 (민족 자본주의공업의 발달) 1911년 중국에는 60여..
  • 일본공산당(JCP:Japan Commnity Party)의 약진현상에 대한 고찰 논문 pr.. 2페이지
    일본공산당(JCP: Japan Community Party)은 1995년 4월 통일 지방 선거에서 자민당을 제치고 제1당이 되었고, 1996년의 중의원 선거에서는 당원 수를 훨씬 넘는 지지표를 얻었다. 1997년 7월의 도쿄도..
  • 일본공산당(JCP:Japan Commnity Party)의 약진현상에 대한 고찰 9페이지
    1922년 비밀리에 창설되어 몇 번이나 존립을 위협 받으면서도 부침을 거듭하며 일본의 좌익 야당으로서 상당한 역할을 해 왔던 공산당은 1979년을 최고조로 서서히 기우는 모습을 보이며 90년대 초에 이르러 위기를 맞게 된다. ..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일본 공산당의 전향과 천황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