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학] 장미의 이름을 읽고

등록일 2002.11.15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제가 논리학이나 철학전공이 아니라 전공을 하신분들이 쓰시기엔 많이 미흡할 것입니다. 그냥 교양으로 듣는분들이 사용하시는게 좋을듯합니다.

목차

1.줄거리
2.인물
3.전체적인 뼈대와 작가의 구성
4.사건에 대한 논리적 추리

본문내용

(3)전체적인 뼈대와 작가의 구성전체적인 사건을 밝혀내가는 과정에서 작가는 계속 한명씩을 죽게함으로써 사건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하는 함편 서책을 이동시켜 다음 사람의 죽음을 예고하는 구성을 하고 있다.
죽은 사람들(아델모를 제외한)의 공통점을 보면 모두 그리스어를 안다. 그중 넷은 독극물에 의해 죽었다. 서책과 관련이 있다. 이다. 이것을 통해 윌리암이 서책을 추적하게된다. 추리의 과정은 아델모의 죽음에서부터 시작된다. 앞에 말한 일련의 사건을 통해 아델모의 자살을 할 수 밖에 없는 이유를 밝혀내고자 한다. 그 다음 작가는 실마리가 될 수 있는 사람들을 하나씩 죽임으로써 윌리암이 더 사건으로 들어갈 수 있게 한다. 번역자 베난티우스의 죽음과 보조사서 베렝가르의 죽음을 통해 윌리엄은 죽음이 서책과 관련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하며 또한 추리로 인해 독극물에 의한 죽음임을 알게한다. 세베리우스는 그 중심부인 서책에 대해 언급한 후 죽게되는데 이것은 서책과 관련되었다는 윌리암의 가설을 증명해 주었고 또한 윌리암이 사건을 추적하는 중심을 인물중심에서 서책중심으로 바꾸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 즉 세베리우스의 죽음을 통해 윌리암은 자신의 추리를 통해 세운 가설이 점점 더 정확하다고 믿게 한 것이다.

참고 자료

움베르토 에코의 장미의 이름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