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신탕, 개고기문제 리포트

등록일 2002.11.15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양문화의 우월주의 및 편파성
2. 애완견 사랑이야 말로 동물학대이다
3. 서양문화의 공격성
4. 애완견과 식용견
5. 개를 잡아 먹는다고 개가 멸종되고 있는가?
6. 개를 버리는 야만인들이 개고기 식용문화를 비판할 수 있는가?
7. 학살과 안락사
8. 올 바른 동물보호운동

본문내용

서양인들은 동물성 식품을 상식한다. 그들은 동물을 고통없이 죽이면 학대가 아니고, 고통을 주면서 죽이면 학대라 한다. 그러나, 죽이는 것보다 더한 악랄함과 그것을 능가하는 학대는 없다. 그것은 동물의 피로 얼룩진 그네들의 식생활을 미화하고, 자위하기 위해 만들어낸 궤변일 뿐이다. 그런데도 동물보호론자들은 이 논리에 편승하여 식물성 식품 위주의 우리를 공격하고 있다.
단백질 식품으로 서양에는 치즈가 있고, 동양에는 두부가 있다. 치즈는 우유 단백질을 뽑아내어 발효시킨 것이고, 두부는 콩의 단백질을 뽑아 낸 것이다. 치즈 만들 때 우유 단백질을 침전시키려고 송아지 위의 레닌(rennin, chymosin)이라는 효소를 얻기 위해 서양에서는 연간 2천만 마리의 송아지를 도살하고 있다. 반면, 우리 나라는 바닷물에서 얻는 간수로 콩단백질을 간단히 침전시켜서 두부를 얻고 있다. 어느 것이 더 인간적인가?
투우에서 그들의 동양문화에 대한 무시와 서양문화에 대한 우월주의를 볼 수 있다. 투우는 소의 신경을 건드려서 사람을 공격하게 한 다음 거꾸러질 때까지 여러 개의 칼을 꽂아 고슴도치같이 만들어 피를 철철 흘리며 오랜 고통 속에 죽게 한다. 사람들은 그것을 보면서 좋다고 환호하고 박수친다. 그들의 논리에 따르면 이보다 더 무자비하고 야만적인 동물학대는 없다. 그러나 계속되고 있다. 서양인이 하는 것은 문화적이라는 편견과 우월의식 때문이다. 투우가 우리 것이었다면 그들은 한국을 야만적인 나라라 하며 한국상품 불매와 월드컵 보이콧 등으로 난리를 치고 있을 것이다.
나아가, 자기네 나라 타히티섬 주민이 개잡아 먹는 것은 모른 척하고 남의 나라 개잡아 먹는 것을 시비거는 프랑스의 브리지도 바르도의 오만과 독선은 어떤가?

참고 자료

없음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개고기, 개고기문화] 개고기문화와 문화상대주의 11 페이지
    개고기문화의 역사성: 개고기는 전세계 일부 국가에서 먹는 개의 고기로서 한자로는 구육(狗肉)이라고 한다. 단백질이 풍부하며 대한민국에서는 보신탕의 형태로 많이 먹는다. 축산법에는 개를 가축에 포함시키고 있지만, 축산물가공처리법..
  • [개고기문화]개고기 식용의 찬성 3 페이지
    1988년도에 우리나라는 올림픽을 개최하였다. 6.25 라는 큰 전쟁을 겪고 나서 불과 몇 년 사이에 올림픽이라는 전 세계적인 축제를 치룰수 있다는 것이 굉장히 놀라운 사실이었다. 세계 각 국의 이목은 한반도에 집중해 있었고,..
  • 한국의 보신탕문화 4 페이지
    2002년 월드컵을 앞두고 한국의 보신탕 문화가 세계 언론의 도마 위에 올랐다. 얼마 전 영국의 방송사들은 한국에 대하여 시위 장면과 함께 개 도살 전후의 과정을 적나라하게 폭로하는 특집 프로그램을 보도했다. 이 방송이 나간 ..
  • 개고기의 식용에 대한 찬반논쟁과 문화(음식)의 다양성 5 페이지
    개와 인간 인류가 최초로 시작되면서 많은 자연상태의 열악한 환경을 극복하고 이겨온 것은 인류의 지능과 도구의 사용 그리고 생각할 줄 아는 능력이었음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이러한 특징을 가지고 인류는 자연환경에서 가장 열악..
  • 개고기 식용 찬성 입장 논술입니다. 2 페이지
    슬견설은 개와 이를 소재로 사물의 본질을 제대로 보아야 함을 주장하는 작품으로 이규보가 지은 《동국이상국집》에 나오는 수필이다. 지은이와 한 손님이 나누는 대화로 구성되어 있는데, 내용상 기승전결의 과정을 이룬다. 먼저 한 손..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