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개론] 이인직의 혈의누

등록일 2002.11.15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이인직의 혈의 누를 일반적인 정론으로 정리 감상하였습니다. 편집 포인트 10 줄간격 160 입니다. 편집용지는 그대로입니다. 많은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개화기의 문학과 혈의 누
2. 작가 이인직
3. 작품의 개요
4. 논평과 감상

본문내용

1. 개화기의 문학과 혈의 누
개화기는 서구 열강의 침략에 맞서 국권을 지키는 한편, 중세의 봉건적 질서를 타파하여 근대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두가지 과제를 안고 있던 시기였다. 개화기 문학은 이러한 시대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의 소산이었다. 그것은 문학 외적으로는 민족에 대한 계몽을 통해 전근대적인 사회 현실을 개혁하고 새로운 사회를 이루고자 노력한 것이었으며, 문학 내적으로는 조선 후기까지의 우리 문학의 전통을 창조적으로 계승하면서 근대적으로 탈바꿈시키고자 한 것이었다.
이인직의 『혈의 누』에서 처음 그 명칭이 사용된 신소설은, 1900년대 개화기에 싹을 틔워 고전 국문소설에서 근대소설로 넘어가는 과도기의 서사양식을 대표하게 된다. 신소설은 비록 완전하지는 않지만, 고전 국문소설의 운문체 문장이나 한문 직역투에서 벗어났고 작품의 배경과 소재를 당대의 사회 현실에 두는 등, 그 문체와 사실성의 측면에서 근대소설 형성의 길을 열었다. 내용면에서도 신소설은 신교육과 자유 연애등 새로운 시대정신을 어느 정도 담아내면서 나름의 역할을 수행해나갔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