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온천의 문화사

등록일 2002.11.15 한글 (hwp) | 23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 연구의 출발점 및 개관
Ⅱ. 내용 정리
1. 순례와 영국의 종교 개혁
2. 성스러운 물
3. 온천의 탄생
4. 지역공동체의 상업화 경쟁
5. 빈자의 탕
6. 쾌락의 탕
Ⅲ. 연구의 결론 및 의의

본문내용

Ⅰ. 연구의 출발점 및 개관

현대사회에서 레저의 비중이 큰 만큼 연구는 미약하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역사학의 이분법적 전통 때문이다. 레저, 스포츠, 오락과 같은 주제는 발전과 진보라는 기존 모델에서 열등한 범주에 놓였던 만큼 역사가들의 관심을 끌지 못하였다. 그러나 1970년대를 기점으로 좀더 입체적이고 균형 있는 과거를 이해하고자 하는 새로운 역사학의 경향이 대두되면서 소외되었던 주제들에 대한 업적들이 쌓여졌다.
레저에 대한 그동안의 연구 결과는 18세기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 레저를 산업화중산계층의 대두와 산업화의 산물로 보고 있다. 한편, 마르크스주의적 경향을 나타내는 노동사가들은 레저를 자본주의 체제를 지속시키기 위한 일종의 필요악으로 설정하여 프롤레타리아 계급의 세대간 재생산을 가능케 하고 생산의 효율성을 유지하는 안전장치로 이해한다.
그러나 이 책은 레저 자체가 산업화의 부산물이었다는 해석에 의문을 던진다. 레저는 사람의 본래적 속성이며, 산업화와 관련짓지 않고서도 그 이전의 역사에서 얼마든지 찾아 낼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이런 전제를 두고 산업화되기 이전까지 거슬러 올라가 레저의 소비가 이루어졌음직한 온천장을 여행한다.

이 책은 6장으로 이루어 졌다. 제1장에서는 중세 순례 여행의 본질을 분석하고 중세인들의 삶에서 순례의 의미와 그 기능을 다룬다. 순례는 사회의 전 계층에서 시행하던 종교적 관행으로서, 일상생활과 밀접한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순례는 공식적 참회의 기회, 기복적 요소, 여흥의 기회였기에 순례 금지 조치 이후 사람들은 기존 순례가 수행하던 사회적 기능을 충족시킬 수 있는 대안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제2장에서는 종교개혁으로 순례가 금지되고 성천이 폐쇄된 후 기존의 성천이 광천으로 새롭게 탄생하는 과정을 살핀다. 이제 성스러운 물이라고 하는 종교적 신성성 대신에 먹고 목욕하는 일상생활에 긴요한 물의 개념이 일반 사람들 사이에 널리 퍼지면서 온천장의 생길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된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