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학] 항생제의 내성

등록일 2002.11.15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Reference 첨부...

목차

1. 항생제 antibiotics
2. 항생제 오남용의 심각성 ( 최혁재 - 경희의료원 약사 )
3. 항생제 내성은 왜 생기는가?
4. 항생제 내성의 종류 ( 최혁재·경희의료원약사 )
5. [약학]폐렴연쇄구균의 항생제 저항성, 계속적인 증가 추세
6. 항생제 오·남용 `슈퍼균` 부른다 ( 2001. 01. 09. 보건 / 문화일보 )
7. 항생제가 동맥류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 Reference >

본문내용

항생물질은 처음 발견 이후, '기적의약(miracle drug)' 또는 '신비의 탄환(magic bullet)' 으로 불릴 정도로 놀라운 효능을 보였다. 실례로 1942년 보스턴 유흥지대 '코코넛 그로브'의 나이트클럽에서 대형 화재가 발생하여, 무려 400명이 화상을 입는 사고가 있었다. 24시간 후, 살아있던 200명의 환자들은 7시간동안 빗속을 달려온, 정제되지도 않은 페니실린에 의해서 생명을 구할 수 있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오늘날 이 항생제의 오남용이 그렇게도 문제가 되는 것은 다 알고 있듯이 병원균에 약제 내성(drug resistance)을 일으켜 항생제 자신을 무용지물로 만들기 때문이다. 또 설명하겠지만, 약제 내성의 발생은 복합적인 문제를 발생시킨다. 새로운 항생제를 만들면 될 것 아니냐고 반문할 극소수의 사람들을 위해서 신약개발과정에 대해 한마디하고 넘어간다. 어차피 우리 나라는 신약을 만들기 열악한 실정이니 선진국의 예를 들어보겠다. 일반적으로 신약 하나가 시장에 나오려면 약 10년의 기간 동안 고급두뇌로 뭉쳐진 연구진이 밤낮을 가리지 않고 실험실에서 해당 병원균과 싸워야 한다. 동물실험까지 다 끝나면 임상시험이라는 훨씬 어렵고 책임이 큰 과정을 다시 넘어야 한다. 여기서 예상치 못한 독성(이건 정말 예측할 수 없다.)이 발견되어 애초에 잘못 팠던 우물이었음이 드러나면, 천문학적인 연구비가 들어갔어도 그걸로 끝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