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학]박하사탕의 역사적인 이해

등록일 2002.11.14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영화 박하사탕을 보고 그 당시의 역사적인 배경과 영화를 접목시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물론 감상도 포함되었지만 좀더 깊이있는 레포트로 내기에는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이 레포트로 아주 좋은 성적을 받았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박하사탕은 거슬러 올라가기의 방식을 택한 아주 구성이 돋보이는 영화이다. 그렇지만 이 영화가 거대한 역사 즉, 국가적인 역사를 직접적으로 그려내는 영화는 아니지만 거대한 역사에 갇혀 가려져 있는 개인의 역사를 말하고 그 속에 묻혀있던 한국 현대사의 흐름을 함께 말하게 된다. 이 영화는 70년대 말부터 80년대를 거쳐 IMF 시대에 이르기까지 질곡의 한국현대사를 표현하고 있다. 그러므로 박하사탕이라는 영화로 인하여 현 시대의 아픔을 인식하고 치유하려는 진정한 의미의 역사영화를 말할 수 있게 되었다.주1)
박하사탕의 주요 스토리는 주인공의 20년 동안의 인생을 역시간적인 구성으로 그의 순수의 모습을 찾아간다고 볼 수 도 있을 것이다. 그로써 관객들 또한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현재의 타락한 모습과 순수하지 못한 부분에서 예전의 순수했던 모습을 떠올릴 수 있게 한 것이다. 물론 그러한 과정에서 70년대 후반부터 90년대 후반까지의 자신이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얻은 것과 잃은 것은 무엇인지를 생각하게 할 것이다. 이 영화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를 이창동 감독은 이렇게 말한다. "시간의 흐름 속에서 원래의 소중함을 상실하고 잊어가는 것, 혹은 소중한 것을 잃고도 상실감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들의 내면을 들여다보고 시간의 의미를 일깨우고 싶다. 주2)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