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러시아의 문학

등록일 2002.11.14 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서 론

Ⅱ. 푸쉬킨의 작품연구
1.루슬란과 류드밀라
2.카프카스의 포로
3.예브게니 오네긴
4.집시들
5.뽈따바

Ⅲ. 푸쉬킨의 산문

Ⅳ. 1830년 이후의 푸쉬킨 문학

Ⅴ. 맺음말

Ⅵ. 작가연보

본문내용

1830년대 이후는 푸쉬킨 창작 시기의 마지막 단계이자 희곡,평론 그리고 산문의 개화기를 맞는 시기이다. 푸쉬킨 작품의 일반적인 특징은 인간의 존엄성과 자유에의 권리를 강조하는 휴머니즘적인 것으로,작가는 문학을 높은 사명을 지닌 위대한 국민적 사업으로 보았다. 이를 위해 그는 기존해 온 러시아 문학 장르,즉 시와 희곡 중심의 창작 형태를 뛰어넘어『뾰뜨르 대제의 아라비아인』과 같은 장르의 혼합(서정과 서사의 조화,운문과 장편소설 형식의 혼합)은 물론,중편『벨낀 이야기』『대위의 딸』등의 산문소설,그리고『청동 기사 Медный всадник』와 같은 장편 서사시 영역까지 창작의 폭을 다양화시켰다. 1830년대를 전후로 한 그의 희곡 작품에는『인색한 기사 Скупой рыцарь』『모짜르트와 살리에르 Моцарт и Сальери』『석상 손님 Каменный гость』등의‘작은 비극’들이 대표된다. 푸쉬킨의 이들‘작은 비극’들은 공통된 주제와 비극성을 지니고 있는데,여기서 작가는 다른 민족들의 삶을 통찰하고 흘러간 시대의 풍습과 인간 심리를 재현(중세의 수전노의 형상,모짜르트의 때이른 죽음에 관한 주제,돈 쥬앙의 형상 등을 각각 재현시킴)함으로써 러시아적인 삶의 동시대성을 교훈적으로 일깨워 주고 있다.

1830년 이후 푸쉬킨의 서정시는 일반적으로 보편성을 띠게 되며 엄격히 꾸밈을 배제하고 있다.

이후로 서정시의 특징은 억제되고 과묵하며,대중들이 시의 아름다움이라고 연상하는 유려함, 평이함,선율적인 어조,매력적인 감정을 금욕적으로 회피하고 있다. 1830년대의 가장 특징적인 시들은 보편적인 경험의 진부함을 숙고하는 사색하는 마음으로부터 나온 일반적 비가적 명상이다.

1830년 이후에 씌어진 대부분의 푸쉬킨의 서사시는 러시아 식으로 말하면‘배역적’이거나‘양식화’되어 있다. 시인은 차용한 형식이나 차용한 주제 혹은 이 둘 속에 가면을 쓰고 있고,그의 인격은 신중하고 효과적으로 은폐된다.『안젤로』(1833)는 이러한 작품인데, 여기에서 푸쉬킨은 엘리자베스 여왕 시대의 화려한 문체의 부적절함과 군더더기를 버리면서 셰익스피어의‘명백한 성격 묘사’를 간직하고자 했다. 푸쉬킨의 모든 시 작품 가운데『안젤로』는 가장 적은 찬사를 받고 있지만,이 작품은 그의 창조적인 정신의 활동을 설명하는 데에 중요한 실마리가 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