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동아시아의 경제통합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2.11.14 한글 (hwp) | 36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 변화하는 동아시아의 경제질서

Ⅱ. 동아시아의 경제협력 현황
1. 무역
2. 투자
3. 제도적 협력

Ⅲ. 동아시아의 세계화 과정과 결과
1. 일본주도의 동아시아 경제발전
2. 동아시아의 성장과 세계화
3. 세계화와 경제위기

Ⅳ. 중국의 등장과 동아시아의 지역화
1. 중국의 부상
2. 중국의 부상과 세계경제
3. 동아시아 지역화

Ⅴ. 동아시아 통합의 시사점과 대응
1. 시사점
2. 대응

본문내용

Ⅰ. 변화하는 동아시아의 경제질서
동아시아는 지난 1960년대 일본의 경제발전, 70-80년대의 아시아신흥공업국의 발전, 그리고 80년대 후반 이후 아세안의 부상 등으로 주요한 경제지대로 성장했다. 동아시아의 경제발전은 대외지향적 공업화를 특징으로 하고 있으나 일본이외에는 완결형 공업구조를 갖춘 나라가 없었기 때문에 산업분업을 통해 역내의 협력관계가 급속도로 진전되어 왔다. 아시아내의 무역은 확대되었으며 생산비 절감을 위한 역내 기업들의 투자도 확대되었다. 동아시아의 역내 협력의 심화는 주로 일본의 주도로 이루어졌다. 일본은 1960년대 이후 경쟁력이 저하되는 산업을 다른 국가에 이전시키면서 자본재, 중간재, 부품을 수출했고, 다른 동아시아 국가들은 일본의 투자와 자본재를 이용한 생산제품을 세계시장에 수출하는 형태로 동아시아는 세계화를 통해 성장했던 것이다. 그러나 이런 일본이 주도한 공업발전 형태는 1990년대 말이면 중대한 도전에 직면하게 되었고 일본 주도의 아시아 경제의 협력은 1997년에 발생한 경제위기로 인해 더 이상 기능이 작동하지 않고 있다. 일본의 산업정책의 영향을 받아 성장을 했던 아시아 신흥공업국(NICs)은 이제 일본과 세계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다. 또한 일본의 직접투자에 의해서 성장을 한 동남아 국가들은 일본기업의 아시아 생산 네트웍에 부수적인 역할을 하면서 독자적인 산업발전을 이룩하지 못했고 다국적기업의 하청기지로 국제경제 환경에 크게 영향을 받고 있다. 이와 같은 아시아 경제의 구조적 위기 원인은 일본이 지난 90년대에 보여준 경제침체와 후발국들의 부상으로 세계시장에서 동아시아가 상호 경쟁하게 되었다는 데 있다. 즉 동아시아의 위기는 동아시아 내에서의 안행형 발전의 파괴에 의해서 나타난 것이다.
일본이 지난 30여 년 간 주도해온 동아시아의 경제협력이나 세계화에 대응한 동아시아 체제가 도전에 직면해 있는 동안 체제 외부에 있던 중국은 급속하게 성장했다. 중국은 70년대 말 이후 개혁과 개방을 통해 점진적으로 세계 체제로 편입하면서 비교우위가 있는 노동집약적 산업을 확대하고 수출을 증대시켰다. 더구나 중국이 WTO에 가입을 하면 비효율적 산업과 기업의 생산성을 높여갈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