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지역사회문화론

등록일 2002.11.14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강원지역 사회문화론

목차

_명주가와 그배경
_배경설화
_설화와 가요분석
_끝맺음

본문내용

삼국시대의 문학으로 문학적 가치가 큰 것 은 『고려사』에 기록되어 있는 <명주가>가 있다.
명주가에 관련된 설화는 양어지와 월화정에 대한 관련설화로 지역성이 잘 반영되어 있다.
한 서생과 양가 처녀의 사랑에 물고기가 중간 역할을 하고 이것을 사람의 힘으로 해낼수 없음을 다루고 있는 내용은 뒷날의 『동국여지승람』이나, 강릉의 향토지인 『임영지』,『강릉김씨파보』등에도 실려있다.
위의 세 자료를 통해 추출되는 점은 서생과 양가 규수는 김무월랑과 박씨연화 부인이라는 것,작품의 배경이 되는 시기는 신라 진평왕대로 보고 신라문학으로 명주가를 인정하고 있다는 것이다.이에 반하여 『고려사』에는 명주가를 고구려악으로 기록하고 있는데,작자와 연대에 있어서 김무월랑을 신라인 유정으로 하고,그 시기는 신라 경덕왕과 혜공왕 사이(757∼759)로 추정된다.
안자산은 명주가를 "신비적 소설로 된것"으로 정의하였고,황순원은 자신의 단편소설인 <비늘>의 소재로 삼았다.
<명주가>는 한편의 아름다운 이야기를 담고 있으며 문학적 수사를 첨가하고 있는데,명주라는 지명은 신라 경덕왕 16년(757)에 와서 하서주를 개명하여 9군 25현을 영속하게 되었다.
명주가의 배경설화는 당시 경주의 세력과 강릉의 토호간에 혼인 관계를 보여주고자 했던 것으로 간주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