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문화정책 결정요인 연구

등록일 2002.11.14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서 론
1. 문제의 제기 및 목적
2. 연구범위 및 방법

Ⅱ.본론
1. 도시문화정책의 개념과 연구영역
2. 도시문화정책과 결정요인의 지표화

Ⅲ.결론

본문내용

1. 도시문화정책의 개념과 연구영역
도시문화정책에 대한 연구시 도시문화정책을 도시와 문화와 정책을 혼합적인 개념으로 본다면, 우선 논의되어할 사항은 기초개념에 해당하는 '도시문화정책(urban cultural policy)'이란 용어상의 문제이다. 즉, '도시'(urban)이란 무엇이고, '문화'(cultural)란 무엇이며, '정책'(policy)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될 필요성이 있다.
1) '도시'란 무엇인가의 문제
도시에 관한 정의는 도시정의에 거론된 사람만큼이나 많다. 그만큼 도시정의에 대한 명쾌한 정의를 내리기가 어렵다는 증거이다. 그러나 그 동안 광범위하게 사용해 왔던 도시에 대한 정의는 다음 세 가지 기준에서 설명될 수 있다. 첫째, 경제적 기준으로 보는 도시의 정의이다. 이 기준에서는 농업에 종사하는 인구가 전체 구성비에 절반 이하에 이른 지역을 도시라고 부른다. 즉, 도시를 비농업지역과 같은 것으로 이해한다. 둘째, 정치적 기준에 의한 도시의 정의이다. 이 기준에서는 중앙정부의 행정기능이 거의 다 도시지역에 집중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셋째, 도시의 개념을 규정하는 데 있어 가장 일반적인 것은 인구규모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다. 이 기준을 적용하면 한 나라 안에서 도시와 농촌을 구별하기가 쉽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