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제도] 교육제도에 관한 모든 견해

등록일 2002.11.14 한글 (hwp) | 2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교육

목차

1. 최근 교육기회 불균등에 관한 문제에 교육계가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우리 사회에서 교육기회의 불균등은 어떤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런 현상에 대한 바람직한 조치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에 관해 논술하시오.
2. 문화교육의 중요성과 문화 교육을 활성화할 수 있는 길에 관해 논하시오.
3. 미래 사회를 전망하고 바람직한 진로지도 방향에 관해 논술하시오.
4. 오늘날의 교원문화를 진단하고 바람직한 교원문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시오.
5. 오늘날 교사의 전문성을 잘 살릴 수 있는 길로 수석교사제가 자주 거론되고 있다. 물론 오늘날의 학교 조직에서 수석교사제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견해도 만만치 않다. 이 문제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시오.
6. 21세기 사회 모습과 학교 모습을 전망하고 그에 대비하기 위한 오늘날 교육계의 당면과제를 논술하시오.
7. 본래 우리나라는 동방 예의지국으로 불리는 예(禮)의 나라였다. 그런데 오늘날 우리는 그런 과거를 회상하기도 어려울 정도로 무례가 횡행하는 사회환경 속에 살고 있다. 교사들은 교단에서 학생들에게 예를 교육하는 일이 매우 어렵다는 것을 느끼고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가 예를 상실하게 된 근본 원인을 진단하고, 바람직한 예 교육의 길을 제시해 보시오.
8. 학교 교육에서 인성 교육의 중요성을 논하고, 학교 교육을 통한 지도 방안을 쓰시오.
9. 가정교육과 학교교육을 대비하시오..
10. 21세기의 사회 환경을 전망할 때 학교 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은?
11. 수행평가의 필요성에 관해 논하시오.
12. 바람직한 통일교육의 방향에 관해 논하시오.
13. 다음 글은 인터넷에서 따온 글입니다. 이 글을 읽고 글을 쓴 학생에게 해줄 말을 간단히 쓰고, 우리나라의 바람직한 교육방향에 관해 논하시오.
14. 형식적 교육과 비형식적 교육을 비교하시오.
15. 바람직한 신임교사의 자세에 관해 논하시오.
16. 정보화의 경향이 학생들의 인성에 끼칠 수 있는 영향과 바람직한 지도방법에 관해 논하시오.
17. 제 6차 교육과정과 제 7차 교육과정의 특징을 비교하시오.
18. 전인교육의 개념과 필요성에 관해 논하시오.
19. 전인교육을 위해 학교가 할 일에 관해 논하시오.
20. 바람직한 환경교육의 방향에 관하여 논술하시오.
21. 평생교육의 개념과 필요성을 논하시오.
22. (장애아 학대에 관한 글을 읽고) 우리 학생들의 문제를 진단하고 이에 대한 바람직한 교사상을 논하시오.
23. 주관식 평가와 객관식 평가를 위주로 바람직한 평가 방향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쓰시오.
24. 바람직한 학급 운영 방법에 관해 논하시오.
25. 영재교육에 관해 그 필요성을 강조하는 관점과 그 역기능을 우려하는 관점이 있다. 이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개진하시오.
26. 오늘날 우리 아이들에게는 뛰어놀 시간이 없다. 나이가 차서 학교에 가야 할 아이들만이 아니라, 그보다 더 어린 아이들까지도, 심지어는 두세살 난 아이들조차 조기 교육에 시달리고 있다. 이와 같은 사<font color=aaaaff>..</font>

본문내용

1. 최근 교육기회 불균등에 관한 문제에 교육계가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우리 사회에서 교육기회의 불균등은 어떤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런 현상에 대한 바람직한 조치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에 관해 논술하시오.

신분제 사회에서는 그 체제를 지탱하기 위한 중요한 방법으로 교육 기회의 불균등을 제도화하는 경향이 있다. 세계 어디에서나 그런 역사를 확인해 볼 수 있는데, 그것은 우리의 과거 역사에서도 마찬가지였다. 그러나 이른바 민주주의가 정치 이념이 된 때부터 법은 교육 기회의 균등을 천명해오고 있고, 법 규정에 관한 한 모든 국민은 교육 기회를 균등하게 가지고 있다. 우리 나라에서도 그동안 법 이념에 걸맞게 교육 기회의 균등을 추구하는 정책들을 매우 중요하게 다뤄져온 것이 사실이다. 그런데 최근 들어 교육 기회가 불균등하다는 지적이 다시 일고 있다.
최근 교육 기회의 불균등 현상을 지적하는 목소리는 주로, 가정의 경제력이 교육 기회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 도농간의 지역적 차이가 교육 기회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 기타 남녀의 성차와 장애 여부와 같은 신체적 조건이 또한 교육 기회에 차이를 초래한다는 것 등으로 대별될 수 있다. 그런데 이와 같은 지적들은 과거에 없던 새로운 불균등 현상이 나타나고 있음을 가리킨 것이라고 보기는 힘들다. 가정 경제력의 한계를 넘어서까지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자 의무교육제가 확대되어 왔고, 오늘날 대학 교육은 학생이 원하기만 하면 기간중의 학자금 융자를 다양한 방식으로 받을 수 있게까지 되었다. 도농간의 지역적 차이도 교통수단의 발달과 수많은 각급 지역 학교의 설립 덕분에 많이 극복되었다. 성차도 상당히 극복되었다는 데는 이론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 다만 아직도 장애인이 정상적인 교육을 받기 힘들다는 점은 인정해야 할 것이다.
오늘날 지적되고 있는 교육 기회 불균등 논의는 그러므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 자체를 두고 이뤄지는 것이 아님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주된 문제는 상대적인 것이다. 가정의 경제력과 관련하여, 모두가 대학 진학 가능성을 과거에 비해 더 많이 가지고 있지만, 이른바 상위권 대학 진학률을 따져보면 전문직과 관리직 가정 출신이 증가추세에 있다는 것이다. 지역적 격차에 대해서는, 역시 대학이 주로 문제되는데, 이른바 상위권 대학들이 수도권에 집중해 있다보니 실질적인 양질의 고등 교육은 수도권에서만 가능한 듯이 보인다는 것이다. 사실 그러하다.

태그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