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잠언

등록일 2002.11.14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잠언은 언제 누구에 의해서..
잠언의 특성..
잠언이 주는 교훈..

본문내용

◈ 잠언은 어떤 성서인가요?
히브리어 성서에서는 첫 구절(1,1; 10,1; 25,1)을 따라 책의 이름을 “솔로몬의 잠언들”(미쉴레 쉴로모)라고 불렀어요. 그리스어 칠십인 역 성서는 금언 모음집이라는 의미에서 “파로이미아이”라 불렀구요. 라틴어 불가타 성서는 “프로베르비아”라 이름지었는데, 여기서 영어 이름 “프로버브”가 나왔지요. 우리말 성서 이름 “잠언”은 중국어 성서 이름 “箴言”에서 유래하였어요. 잠(箴)은 병을 고치는데 쓰는‘침(鍼)’을 뜻하기도 하여, 잠언은 침과 같이 톡 쏘면서 생명을 주는 짧고 소중한 가르침이란 의미를 담고 있지요.

◈ 언제 쓰여졌나요?
우리의 속담이 그렇듯, 지혜문학은 어느 날 갑자기 생겨난 게 아니기에 시대적 배경을 추정하기가 매우 곤란하죠. 잠언은 가정과 부족에서 차츰 생겨난 생활의 지혜가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오다가 왕조시대에 들어와 몇 차례에 걸쳐 한데 모아졌어요. 특히 외국과의 왕래가 빈번해지고 외국의 지혜문학 등이 적극적으로 도입된 솔로몬 시대가 기폭제 역할을 했을 거예요.
이렇게 모아진 잠언이 현재와 같은 꼴을 갖추게 된 때는 대략 기원전 6세기말에서 5세기 초로 짐작되고, 최종적으로는 기원전 2C경에 앞의 표제가 붙어져 완성되었다고 여겨집니다.

◈ 누가 썼나요?
유다 전승에 따르면 잠언은 솔로몬이 쓰고 히즈키야가 편집했다고 해요. 솔로몬은 삼천 가지 잠언을 지었고(1열왕 5,12) 가장 지혜로운 왕으로 널리 알려졌기 때문이죠. 그러나 실제로 솔로몬이 잠언의 일부를 썼을 가능성은 크나 전체를 썼다고 볼 수는 없어요. 아마도 잠언을 쓰고 수집해서 편집한 이들은 이스라엘의 현인들이라고 불리던 ‘서기’들일 거예요. 그러면서도 이 책을 솔로몬 왕의 권위 아래에 둠으로써 하느님으로부터 온 계시로 받아들이게 되었죠.

참고 자료

없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