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권법] 등기청구권

등록일 2002.11.13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등기청구권에 대한 위의 사례를 풀이한 것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Ⅰ. 문제의 소재
Ⅱ. 갑과 병 사이의 법률관계
Ⅲ. 갑과 을 사이의 법률관계
Ⅳ. 을과 병 사이의 법률관계
Ⅴ.갑과 정 사이의 법률관계
Ⅵ. 사안의 해결

본문내용

♠사례
甲은 乙의 A 工地를 所有의 意思로 공연·평온하게 20여년간 占有하였다. 그리하여 우리 民法 第245條 第1項에 의거 所有權 取得을 위한 登記請求權을 行使하고자 하였다. 그런데 A 工地는 丙 앞으로 所有權 移轉登記가 經了되었다.
이 경우 甲은 丙에 대하여 取得時效로 인한 登記請求權을 行使할 수 있는가?
만약 甲이 A 工地를 丁에게 賣却하였다면 丁은 어떻게 되는가?

Ⅵ. 事案의 解決

(1) 丙이 시효완성 후 등기명의를 이전 받은 경우
1) 乙로부터 이 사건 부동산을 매입하여 소유권이전등기를 경료받은 丙은 완전하게 소유권을 취득하였고, 그 취득시기가 시효완성 이후이므로 甲은 丙에게 시효완성의 효과, 즉 이전등기청구권을 행사할 수 없다.
2) 甲은 乙에게 채무불이행책임을 물을 수 있고, 대상청구권도 행사할 수 있다. 그러나, 불법행위책임은 물을 수 없다고 하겠다.

(2) 丙이 시효완성 전 등기명의를 이전 받은 경우(명의변경 후 시효완성)
등기명의의 변경이 취득시효의 중단사유라고 볼 수 없으므로 점유자는 그 변경된 소유자에 대하여 취득시효를 주장할 수 있다. 따라서 甲은 丙에 대해 자신의 등기청구권을 행사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서 명 : 민법 사례연습 /송영곤 편
저 자 명 : 송영곤
출 판 사 항 : 서울 :유스티니아누스, 2000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물권법케이스-전세권 2페이지
    Ⅰ. 문제제기1. 전세권 등기 이전에 B은행의 2000만원 저당권을 우선 등기해 주었는데, 甲이 실제 권리관계의 순서를 주장하여 등기 순서에 反해 대항할 수 있는지가 문제가 된다.2. 집주인 乙이 丙에게 A아파트를 양도, 이전등기하였다. 甲은 계속해서 A아파트를 사용·..
  • 물권법(점유취득시효 사례) 4페이지
    Ⅰ.서설이 사례에서 점유취득시효를 알아보기 위해 먼저 발생근거와 기본원리에 대해 고찰하겠다.소유권이란 소유자가 법률의 범위 내에서, 즉 법정물권에서 그 소유물을 사용, 수익, 처분할 권리가 있는 완전한 물권을 가지는 것이다. 소유권을 취득하는 방법 중 하나는 취득시효로..
  • [채권](민법) 변제에 의한 대위 (대위변제) 4페이지
    Ⅰ. 의의변제에 의한 대위라 함은, 채무자 이외의 제3자 또는 채무자와 함께 채무를 부담하는 공동 채무자가 채무자를 위하여 변제함으로써 채무자에 대하여 구상권을 취득하는 경우에, 그 구상권의 범위 내에서 종전에 채권자가 가지고 있던 채권 및 담보에 관한 권리가 법률상 ..
  • 명의신탁, 반사회질서 행위, 불법원인급여 관련 사례 풀이. 7페이지
    Ⅰ. 서론1. 사실관계 전주 이씨 모파 종중 A는 그 소유 토지인 X의 등기 명의를 B앞으로 신탁하여 두었다. 그 후 A는 B를 상대로 명의신탁 해지를 원인으로 한 소유권이전등기의 소를 제기하여 승소하였지만 아직 등기는 옮기지 않고 있었다. 그러던 중에 C는 X가 A..
  • [채권각론]채권각론 사례 분석 3페이지
    Ⅰ. 문제제기 사안에서 乙과 丙의 법률관계를 정확하게 주지 않았다. 따라서 乙과 丙 의 계약관계에 따라서 甲과 乙의 관계, 甲과 丙의 관계가 달라지므로 일단 乙과 丙의 관계가 이행인수계약인지, 병존적채무인수(=중첩적채무인수)계약인지, 면책적채무인수계약인지, 계약인수계약..
  • 부동산 명의신탁에 관한 판례이론과 명의신탁의 유형에 따른 법적 효력을 논하시오 4페이지
    I. 명의신탁에 관한 종전의 판례이론 현재 명의신탁에 관해서는 ‘부동산 실권리자명의 등기에 관한 법률’이 이를 규율한다. 그런데 구분소유적공유에서의 상호명의신탁, 조세포탈이나 법령의 제한을 회피할 목적으로 하지 않은 종중재산의 명의신탁이나 부부간의 명의신탁에 대해서는 ..
  • [채권법] 채권각론 판례평석 1페이지
    Ⅰ. 논점의 정리 이 사안에서 문제되는 것은 A와 B가 C라는 제3자를 위한 계약을 체결하였으나 후에 A,C의 법률관계가 무효가 되었기에 이에 따른 A, B의 계약관계의 유효성 여부와 B의 C에 대한 의무이행이 문제시 된다. 또한 A와 B가 서로 잔금도 지급하지 않고 ..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