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 국가와 교육통제

등록일 2002.11.13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들어가는 말
2. 국가주의 교육정책
3. 국가주의 교육정책과 교육통제
4. 신자유주의와 교육통제
5. 나가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선생님 진도 안나가요?" 2002년 11월 9일자 한 신문사설의 제목이다. 중고등학교 수업시간에 교사가 교과서와 관련없는 이야기를 하며 학생들을 가르칠 때 일부 학생들이 반발하며 던지는 질문이다. 교사가 자신의 수업시간에 자율권이 없이 주어진 교과서의 내용을 주입시켜야 함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다.
김주환 전국국어교사모임 전 회장은 유신시대부터 국어교과서 텍스트에 과도할 정도로 국가 이데올로기가 등장한 점을 지적하고 "현재 교과서에는 김지하의 시도 올라와 있지만 오히려 그 내용이나 교과목표는 더욱 교묘하고 기술적으로 국가 이데올로기를 반영하는 것 같다는 의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해방 후 여섯 차례에 걸친 개정에도 불구하고 교과서는 아직도 학교 교육 현장에서 정전(正典) 혹은 '강요된 베스트셀러'로서 그 위상이 조금도 바뀌지 않았다. 더욱이 수업시간에 교과서만 사용해야 한다는 규정(교사용 도서에 관한 규정 제 51호) 때문에 한 번 읽고 마는 일반 도서와는 달리 가공할 만한 위력을 지녔다 하겠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교사의 자율권은 박탈되고 국가의 대안적 지배이념을 주입시키는 주입식 교육이 이루어 진 것이 사실이다. 여기서는 한국의 과거 국가주의 교육정책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7차 교육과정에 국가가 어떻게 개입하고 있는지를 통해 해방 이후 한국의 교육정책에 국가의 교육통제가 어떻게 이루어졌는가를 살펴보기로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