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위정척사 사상가와 개화 사상가의 비교 분석

등록일 2002.11.13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위정척사 사상과 개화사상을 비롯한 각 사상의 사상가들에 대한 조사와 비교분석, 당대의 평가를 포함한 리포트입니다.
도움이 많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인물의 생애와 업적
◎ 위정 척사 사상가
◎ 개화 사상가

2. 인물이 활동한 시기와 역사적 배경
* 1860년 : 병인양요(丙寅洋擾)
* 1870년대 : 개항을 전후한 시기
* 1880년대 : 조선 책략 유포 당시
* 1890년대

3. 인물의 개혁 사상
◎ 위정 척사 사상
◎ 개화사상

4. 인물(사상)에 대한 당대의 평가

5. 인물(사상)에 대한 나의 평가

본문내용

4. 인물(사상)에 대한 당대의 평가
김옥균의 위정척사 운동은 외세의 침략을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분명히 밝힌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그러나 서양을 미개한 짐승으로 보는 비현실적 세계관에 머물렀고, 서양에 대한 대책도 근대 무기를 막아내기에는 역부족이었다는 점은 한계로 남는다. 위정 척사론자들의 이처럼 좁은 시야는, 초기 개화파의 자주적 개국론과 개항 이후 적극적인 개화 운동의 전개에 큰 걸림돌이 되었다. 일본이나 청나라가 침략 정책을 수행하기 이전에 국력을 기르려는 시도를 봉쇄하는 결과를 가져왔던 것이다. 또한 위정척사 운동은, 부패한 양반 체제와 외세의 침략에 반대하는 농민들의 저항을 탄압하는 입장에 서 있었다. 1869년 광양 농민 항쟁을 토벌한 기념비문을 지었던 기정진의 생각이, 그 생생한 보기이다. 기정진은 그 비문에서 농민군을 흉한 도적떼, 망령된 도깨비 등으로 표현한 반면, 농민군을 토벌한 지방 관리의 공적을 칭송했다. 그는 정치를 개혁해야 한다고 느꼈지만, 농민층이 개혁의 주체로 성장하는 것을 용납할 수 없었다. 이러한 여러 한계에도 불구하고, 위정척사 운동은 19세기 후반기 정치와 역사의 거센 파도 속에서 분명한 힘의 근원이 되었다. 대원군이 추진한 강력한 통상 거부 정책과 병인양요, 신미양요를 뒷받침하는 정신적 지주로 작용하였으며, 1895년 일제의 명성황후 시해 사건과 단발령에 반발하여 일어난 의병운동으로 연결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