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메인보드의 칩셋과 FSB

등록일 2002.11.12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나름데로 열심히 썼던 건데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목차

1.칩셋이란
2.구성
3.역할
4.FSB란

본문내용

M/B 란 흔히 메인보드(Main Board) 혹은 Mother Board라 하며 컴퓨터를 구성하는 각 부품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을 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컴퓨터의 하드웨어적인 측면의 안전성은 이 M/B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중요하다. M/B는 CPU, RAM, HDD, VGA 등 컴퓨터에 사용되는 모든 부품들이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그 연결된 모든 부품들의 전기적인 신호는 이 M/B를 통해 전달되게 된다.
PC개발 초기, 프로세서의 클럭이 느릴 때에는 I/O 버스 역시 느릴 수밖에 없었다. 당시 개발된 ISA 버스는 속도가 낮은 프로세서에 사용되기에는 충분했다. 그러나 프로세서와 메모리의 속도가 점점 고속화되면서, 각종 주변기기 역시 고속화되었다. 특히, 윈도우즈(Windows)의 등장 이후, GUI의 중요성이 대단히 강조되었고, 이에 의해 그래픽카드가 필요로 하는 데이터 전송 대역폭은 계속 늘어났다. 또한,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를 위시한 저장 매체들의 속도도 지속적으로 늘어나서 chipset의 중요성이 커졌다.
이런 chipset은 메인보드상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CPU를 비롯한 모든 부분을 총괄하며, 칩셋의 성능과 기능에 따라서 시스템의 성능과 안정성이 좌우되기도 한다. 초기, AT나 그 이전에는 칩셋의 형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기능에 대한 컨트롤러들이 별도의 칩으로 존재했으나, 386 이후부터는 그 기능이 고도화, 복잡화됨에 따라서, 관련 기능을 하나의 LSI 안에 통합한 칩셋이 등장하기 시작하였고, 발전을 거듭해서, 인텔에서 처음으로 chipset을 두개의 chip으로 나누어 시스템의 성능을 최고로 발휘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한 그룹은 노스 브리지(North Bridge)라고 불리는 칩이 관리하도록 집적(Integrated)했고, 다른 그룹은 사우스 브리지(South Bridge)라고 불리는 칩이 관리하도록 집적했다. 사우스 브리지 칩과 노스 브리지 칩을 합쳐 '칩셋'이라고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