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영화의 폭력성

등록일 2002.11.12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한국영황의 폭력성
2.영화속 폭력성에대한 문제점
3.대안및 결론

본문내용

1. 한국영화속의 폭력성

요즘 여러 블록버스트 영화들을 제치고 한국영화산업이 번창하고 있다. 불과 2~3년전만 하더라도 엄청난 스케일과 막대한 돈을 들여 만들어진 미국 영화들은 우리나라의 빈약한 영화들에 비할 것이 못되었다. 그러나 제작년과 작년 두 해는 한국영화의 해라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한국영화는 엄청난 흥행기록을 세웠다. 그 이유는 도대체 무엇일까?
물론 작년, 미국 영화들의 독단적인 태도에 반감한 영화인들이 펼친 스크린 쿼터제에 이른 여러 운동들도 한몫 하였을 것이다.
하지만 냉정한 관객들이 제 아무리 애국심이 뛰어나다 하여도 재미없고 따분한 한국 영화를 봐주었을까? 불가능한 얘기이다.
이는 확실히 한국영화가 예전에 비해 관객을 끄는 무언가를 찾아냈다는 걸 의미한다. 그렇다면 한국영화가 새롭게 도입해 관객을 주도한 것은 무엇일까?
그 요인은 ‘폭력성’일지도 모른다. 실로 작년 한해 총54편의 한국영화가 만들을 졌지만 그중 10편이 폭력성 짙은 조폭 영화이다. 수치상 그리 많은 수는 아니지만 작년한해 흥행순위 10위중 7개가 조폭 관련 영화인 것이다.
이 영화에 몰린 관객은 전체의 41%나 차지해 조폭을 소재로 한 영화가 영화 관람객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상당하다고 분석되었다. 대표작으로는 친구, 주유소습격사건, 인정사정 볼 것 없다, 신라의 달밤, 조폭마누라, 자카르타, 파이란 등이 있다.
지금 우리 국민들은 조폭 영화와 같은 폭력성에 열광하고 있는 것이다. 그럼 지금부터 폭력성이 대중매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