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역사인식] 무과를 통해본 천인의 신분상승

등록일 2002.11.12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천인무과와 신분변동
2) 광취무과와 신분변동
3) 만과를 통한 신분변동

본문내용

1) 천인무과와 신분변동
조선 전기에는 서얼과 공사천의 무과 응시가 원칙적으로 금지되었다. 조선 전기의 무과는 그 응시절차와 고시과목 등을 고려할 때 소수의 양반신분만 급제할 수 있는 고급 무인관료를 선발하는 국가고시 제도였음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현실적으로 양인의 상층 이상만 급제할 수 있었던 이 같은 무과에 임진왜란 이후 어떤 과정을 통해서 천인들이 대거 급제할 수 있었으며, 그에 따른 신분변동의 실상은 어떠하였을까. 이에 대해서는 먼저 왜란으로 국가적 위기에 처한 정부가 위기를 극복하는 방안으로 무과의 제반 규정을 완화함과 동시에 선발인원을 대폭 증원하였던 사실에서 찾아진다. 선조와 조정이 7월 초 의주로 피난한 이후 처음 실시한 무과 별시를 볼 때 임진왜란을 계기로 급제기준을 '10시 중 2시' 내지는 '10시중 1시'까지 완화하여 노약자와 신양역천의 관속까지 급제함으로써 무과의 권위가 크게 실추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 많은 하층민이 무과를 통해서 대량으로 신분상승할 수 있었다. 한편 정부가 임진왜란 이후 공사천을 무과에 급제시켜 국가의 공민으로 편입시키려 한 정책은 선조의 공사천무과 설치계획을 통해서도 잘 드러난다. 선조는 임진왜란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공사천무과를 삼의사의 잡과와 똑같이 설치하되, 급제자는 종량과 동시에 정군에 편입시킬 것이며, 만약 사천이 군역에 편제되는 대가로 종량하면 그 본주에게는 허통, 면천, 군공보관 등의 방법으로 보상한다고 하였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춘향전 속의 역사인식과 역사현실 3 페이지
    춘향전의 시대 배경인 조선 후기사회는 전근대사회, 특히 봉건제의 해체와 그에 따르는 근대사회로의 성장으로 특징지을 수 있는 시기이다. 전근대사회를 근대사회와 구별하고자 할 때 그 기준의 하나로 신분제 문제를 들 수 있다. 전근..
  • [한국사] 한국문화사 16 페이지
    고려 말 권문세족들은 대규모의 사유 토지를 소유했으며, 양민을 불법적으로 노비화 시켜 거대농장의 노동력으로 사용하였다. 이들은 소작인들로부터 전통적인 소작세 뿐만 아니라 부역까지 수취했기 때문에 실질적인 의미에서 국가의 공적인..
  • [한국역사] 한국사회의 역사인식 - 보충대를 통한 천인의 신분변동 4 페이지
    향후의 미래를 이끌어 갈 산업은 기존의 산업을 바탕으로 하여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산업들과 그리고 기술혁신, 소비자욕구의 변화 또는 사회 경제적 변화속에서 이러한 변화를 기회로 간주하는 기업들이 새로운 분야를 개척함으로써..
  • 역사적 이해방법에 대한 고찰 3 페이지
    저는 역사적 이해방법이 주관적이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글을 쓰겠습니다.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은 시대에 따라 그리고 상황에 따라 각기 다릅니다. 동일한 사실이 지리적 공간적 위치에 따라 다르게 해석되기도 하고 해석의 주체에 따라 ..
  • [법학]과거역사에 대한 반성과 법학도로서의 올바른 역사인식 10 페이지
    Ⅰ. 서론 - 역사란 ? `진리란 무엇이냐`에 대한 논쟁도 많이 있겠지만, 역사를 보는 관점에서 진리란 것은 인간이 살아온 역사 이상의 진리가 없다. 현실에 주어진 것 이상으로 진리를 얘기하는 것, 그건 오류가 있을 수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